北 김정은, '세계 부자 1위' 머스크보다 비트코인 더 많다… "2조 규모" ('이만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탐욕의 끝은 어디인가.
12일 밤 채널A '이제 만나러 갑니다'(이하 이만갑)에서는 AI 딥페이크 기술로 전 세계 IT 기업에 위장 취업 중인 북한 해커들의 실체가 공개됐다.
지난 2월 북한 해커 조직이 미국 IT 회사 취업을 시도했다가 발각되는 일이 벌어졌다.
지난해 한 해 북한 해커들이 가짜 신분으로 위장 취업에 성공한 사례는 320건이 넘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V리포트=양원모 기자] 탐욕의 끝은 어디인가.
12일 밤 채널A '이제 만나러 갑니다'(이하 이만갑)에서는 AI 딥페이크 기술로 전 세계 IT 기업에 위장 취업 중인 북한 해커들의 실체가 공개됐다.
지난 2월 북한 해커 조직이 미국 IT 회사 취업을 시도했다가 발각되는 일이 벌어졌다. 이들은 '페이스 스왑' 기술로 인종과 국적, 생김새까지 전혀 다른 인물로 둔갑했다.
지난해 한 해 북한 해커들이 가짜 신분으로 위장 취업에 성공한 사례는 320건이 넘는다. 꾸며낸 신분증과 이력서, 딥페이크를 통한 외모 바꾸기로 실체를 감춘 이들은 원격 근무가 일반화된 해외 IT 기업을 노려 해킹을 감행했다. 위장 취업으로 돈도 벌고, 해킹도 하는 일거양득의 방식이었다.
이날 스튜디오에선 북한 해커의 민낯을 밝혀낸 자유아시아방송 박재우 기자와 유형준 PD의 취재기가 최초로 공개됐다. 미국 암호화폐 플랫폼 대표로부터 "우리 회사에 북한 해커가 지원한 것 같다"는 제보를 받은 이들은 'Gary Lee'라는 지원자의 이력서를 입수하고 화상 면접까지 직접 참관했다.


면접 속 지원자는 능숙한 영어로 자신을 소개하며, 연봉 협상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등 완벽한 IT 인재로 위장하고 있었다. 그러나 북한 해커임을 직감한 박재우 기자가 "동무"하고 회심의 한마디를 건네자, 지원자는 돌연 면접을 종료시켰다.
북한이 보유한 암호화폐 규모도 공개됐다. 썬킴 교수는 "트럼프가 유일하게 돈 자랑 안 하는 사람이 있는데, 바로 일론 머스크"라며 "그런데 북한 김정은이 머스크보다 비트코인을 더 많이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은은 10월 기준 비트코인 약 1만 3441개(약 2조 1500억원)를 보유한 반면, 머스크의 테슬라는 1만 1500여개(약 1조 8400억원)에 불과하다고.
썬킴 교수는 "테슬라는 전 세계 상장사 가운데 비트코인을 4번째로 많이 보유한 회사"라며 "김정은 지갑에 테슬라보다 16% 더 많은 비트코인이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MC 김태훈은 "이거는 도둑질의 스케일이 다르다"며 혀를 내둘렀다.
'이만갑'은 6·25 전쟁 이후 단절돼 있던 민족의 벽과 아직도 그들을 울리는 남한 사회의 오해와 편견을 깨고, 남과 북의 화합을 모색하는 소통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다. 매주 일요일 밤 10시 40분 채널A에서 방송된다.
양원모 기자 ywm@tvreport.co.kr / 사진=채널A '이제 만나러 갑니다' 방송 캡처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배 당하고 싶은 욕구로 베니스 여우주연상 받은 파격 19금 영화…비평가들도 극찬한 '불륜 스
- 공개하자마자 '1위' 점령…디즈니가 '북극성' 이어 내놓은 야심작, 반응 폭주
- 편성 시간도 바꿨는데…'시청률 0%' 못 벗어난 韓 드라마, 단 2회 남기고 반등할까
- 드라마 업계 부진→악재 이겨낼까…10월 '최고 기대작'이라 불리는 韓드라마
- '폭군의 셰프' 시청률 20% 바통 받았다…공개 전부터 기대감 폭발 중인 韓 드라마
- 기립박수 7분…女배우 삭발로 해외 영화제서 대박 난 영화
- 개봉 전부터 예매율 폭발하더니…추석 대목 제대로 저격한 한국 영화
- 1차 티저만으로 대작 냄새…'4000만 배우' 캐스팅→벌써 흥행 예감 중인 韓 드라마
- 제작비 1944억…캐스팅부터 난리난 대작, 10월 황금연휴 노린다
- 4회 만에 시청률 최고 찍고 2025년 역대 기록 갈아치운 한국 드라마…시즌 2 예고한 이 작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