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내쫓은 축구협회장, 대국민 '오피셜' 공식 사과…"월드컵 진출 꿈 이루지 못해 진심으로 죄송" → 인도네시아 감독도 거취 불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도네시아 축구협회(PSSI) 회장 에릭 토히르가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본선 진출 실패에 대해 국민에게 공식 사과했다.
인도네시아 매체 '트리뷴 토라자'는 12일 "토히르 회장이 월드컵 탈락 후에 대국민 사과 의사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인도네시아의 월드컵 진출 실패로 대표팀의 지휘봉을 잡고 있는 패트릭 클루이베르트 감독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조용운 기자] 인도네시아 축구협회(PSSI) 회장 에릭 토히르가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본선 진출 실패에 대해 국민에게 공식 사과했다.
인도네시아 매체 '트리뷴 토라자'는 12일 "토히르 회장이 월드컵 탈락 후에 대국민 사과 의사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인도네시아 축구대표팀은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의 킹 압둘라 스포츠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시아지역 4차예선 이라크전에서 0-1로 패했다. 앞서 사우디아라비아에 2-3으로 졌던 인도네시아는 2연패를 기록하며 39년 만의 월드컵 본선행 꿈이 다시 미뤄졌다.
경기 직후 토히르 회장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월드컵 본선 진출이라는 우리의 꿈이 아직 이뤄지지 못한 점에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선수단, 코칭스태프, 언제나 뜨겁게 응원해준 팬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4라운드 진출은 인도네시아 축구 역사에 남을 중요한 발자취”라며 "이번 결과는 비록 목표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인도네시아 축구가 한 단계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 결과”라고 의미 부여에 신경을 썼다.

인도네시아의 월드컵 진출 실패로 대표팀의 지휘봉을 잡고 있는 패트릭 클루이베르트 감독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네덜란드 출신의 클루이베르트 감독은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현재로서는 아무런 계획이 없다. 우리가 한 일을 되돌아봐야 하지만 아직 명확한 답은 없다”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어 “솔직히 내 미래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지금은 그저 결과를 받아들이고 분석할 시점”이라고 말을 아꼈다.
인도네시아가 과감하게 선택한 감독 교체는 결국 실패로 끝났다. 클루이베르트 감독은 지난 1월 갑자기 경질된 신태용 감독의 뒤를 이어 인도네시아를 맡았다. 부임 이후 8경기에서 3승 1무 4패를 기록했지만, 가장 중요한 4차예선에서 연패를 당하며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
인도네시아는 3차예선에서 사우디아라비아를 잡으면서 순항하던 신태용 감독을 내친 이유로 귀화 작업을 들었다. 네덜란드 태생의 혼혈 선수들을 불러모아 대표팀 전력을 단기간 급상승시킬 목적으로 클루이베르트 감독을 선택했다. 네덜란드 선수들에게 클루이베르트 감독은 축구 전설로 통한다.

인도네시아의 기대감은 상당했다. 네덜란드계 혼혈선수에게 대거 시민권을 부여한 인도네시아는 선발 전원을 귀화자로 꾸릴 정도로 변모했다. 토종 선수들이 배제된 가운데 대표팀의 가치가 1,000억 원에 육박한다고 자부심을 드러내기도 했지만, 인도네시아의 도전은 또다시 좌절됐다.
토히르 회장은 “오늘의 실패를 다음 세대가 성공으로 바꿀 수 있도록 협회는 멈추지 않겠다”라고 정리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티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유일 '제2자유로' 달린다...‘손기정평화마라톤’ 11월 16일 개최 - SPOTV NEWS
- 이진호 여자친구, 숨진 채 발견…음주운전 신고자 보도에 부담 호소 - SPOTV NEWS
- 男실루엣 보인다? 박지현, 난데없는 열애설에 "지인 부부와 여행 간 것"[공식] - SPOTV NEWS
- 이장우, ♥조혜원과 결혼 연기 전말 "상견례까지 다 했는데 1년 연기"('나래식') - SPOTV NEWS
- '미달이' 김성은 "부친상 후 알코올 의존증 겪어, 정신줄 놓고 싶었다" - SPOTV NEWS
- TXT 휴닝카이, '여성과 술집' 열애설 직접 부인 "아는 지인, 걱정할 일 전혀 無" - SPOTV NEWS
- 전날 '개콘'서 봤는데…故정세협, 황망한 비보에 홍현희도 "믿기지 않아" - SPOTV NEWS
- "외롭고 힘들었다"던 유재석…주우재 "형 무게감 덜어주고 싶다"('행님 뭐하니') - SPOTV NEWS
- 김수현 반격 시작, 일기까지 공개 '초강수'…"증거조작이 핵심"[종합] - SPOTV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