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자민당-공명당, 26년만에 결별... “다카이치 일본 총리 선출 무산될 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공명당이 집권 자민당과의 연정에서 26년 만에 이탈한다.
일본 NHK방송은 사이토 데쓰오 공명당 대표가 다카이치 총재와 10일 회담 후 자민당과의 연립정권으로부터 이탈할 것이라는 방침을 발표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하지만 중도 보수를 표방하는 공명당은 다카이치가 신임 총재로 선출된 이후에 자민당의 정치자금 스캔들 문제의 확실한 처리를 요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카이치 사나에 전 경제안보상 [게티이미지]](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0/10/ned/20251010164542718cbwj.png)
[헤럴드경제=김지헌 기자] 일본 공명당이 집권 자민당과의 연정에서 26년 만에 이탈한다. 다카이치 사나에 신임 자민당 총재의 총리 지명도 불확실해졌다.
일본 NHK방송은 사이토 데쓰오 공명당 대표가 다카이치 총재와 10일 회담 후 자민당과의 연립정권으로부터 이탈할 것이라는 방침을 발표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공명당의 연정 이탈이 이뤄질 경우 1999년부터 야당 시절을 포함해 26년째 이어온 자민당과 공명당의 연정은 마침표를 찍게 된다.
이날 공명당의 사이토 데쓰오 대표는 다카이치 자민당 총재와 회담을 가진뒤, “자민당과는 더는 같이 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며 “앞으로 각자의 길에서 최선을 다하자고 악수하고 헤어졌다”고 말했다.
지난 26년간 자민당은 공명당과 연합해 국회의원 선거를 치뤘으며, 총리 선거때는 공명당이 자민당 총재를 밀었다. 하지만 중도 보수를 표방하는 공명당은 다카이치가 신임 총재로 선출된 이후에 자민당의 정치자금 스캔들 문제의 확실한 처리를 요구했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재미없어 버렸더니” 방송사 ‘망연자실’…시청률 고작 1% 예능, 넷플릭스 1위 시끌
- “나만 그런 거 아니지?” 손가락 움직일 때마다 ‘딸깍’ 소리…그냥 두다간 큰일 난다
- ‘음주운전’ 이진호 여자친구, 자택서 숨진 채 발견…“음주운전 신고 보도에 심적 부담”
- 딘딘 “연예인은 축의금 1000만원 한다고?…솔직히 말하면” 실제 액수 들어보니
- 이준석, ‘동탄룩’ 댓글 논란에…팬들 “여배우 ‘2차 가해’ 우려, 게시물 삭제해야”
- “심정지 2건 터지게 해주세요” SNS 게시글에 ‘소방서’ 인증…작성자 정체, 알고 보니
- “아이유는 간첩” 허위글 쓴 악플러, 1심서 징역형 집행유예
- 친구 정 떨어지게 만든 ‘1000원 다이소 컵’…‘싸구려 vs 합리적’ 저가제품 논란도
- 서인영, 이혼 후 10kg 증가…“마음은 편해요”
- ‘혼외자·극비 결혼’ 정우성 근황 포착…송강호·채시라와 함께 ‘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