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카카오 홍민택 CPO, 나무위키에 '카톡 논란' 삭제 요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민택 카카오(035720) 최고제품책임자(CPO)가 인터넷 위키백과 나무위키에 자신과 관련된 카카오톡 논란 정보를 삭제해달라고 요청했다.
10일 나무위키에 따르면 홍 CPO는 변호사를 통해 최근 나무위키에 기록된 '2025년 카카오톡 대개편 관련 논란' 및 '카톡팝' 게시물의 삭제를 직접 요청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홍민택 카카오(035720) 최고제품책임자(CPO)가 인터넷 위키백과 나무위키에 자신과 관련된 카카오톡 논란 정보를 삭제해달라고 요청했다.
10일 나무위키에 따르면 홍 CPO는 변호사를 통해 최근 나무위키에 기록된 '2025년 카카오톡 대개편 관련 논란' 및 '카톡팝' 게시물의 삭제를 직접 요청했다.
홍 CPO 측은 이번 카카오톡 개편 논란과 관련해 '사내에 카르텔을 형성하고 자신의 기획을 강행했다', '카카오톡 개편 관련 반응이 긍정적이라며 자화자찬 하고 있다'는 등의 내용이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최근 카카오톡 '친구탭' 개편 업데이트와 관련해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게시된 폭로성 게시물 관련 내용으로 보인다. 카카오 직원 인증을 받은 한 사용자는 홍 CPO가 개발자 등 실무진 반대에도 업데이트를 강행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어 해당 내용을 기록한 게시물이 "공공의 이익을 위한 목적보다는 홍민택 개인 비방을 통해 인격적 가치를 깎아내리고 사회적 평가를 저하시키려는 목적"이라며 임시조치(비공개)를 요청했다.
나무위키 측은 홍 CPO 관련 게시물을 오는 11월 8일까지 임시조치한 상태다. 다만 신청서를 비공개해달라는 홍 CPO 측의 요청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또 홍 CPO는 자신을 소재로 제작된 AI 풍자곡 '카톡팝' 영상 관련 내용도 초상권 및 제3자 저작권 침해라며 함께 삭제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무위키는 사용자들이 직접 기록하고 수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한국판 위키피디아'다. 정보의 자유로운 공유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일각에서는 정보의 편향성이나 허위사실 유포 등의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나무위키는 글로벌 온라인 트래픽 조사 사이트 시밀러웹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구글·네이버·유튜브·다음에 이어 국내 웹사이트 접속자 5위를 기록할 정도로 영향력이 크다.
이에 정치인, 연예인 등 유명인들이 나무위키에 자신의 논란과 관련된 게시물을 삭제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다만 기업인이 자신과 관련된 문서의 삭제를 요청한 건 다소 이례적이다.
Kri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신혼 1년, 관계 중 촬영한 남편…'이혼 선언' 했지만 여전히 좋아 고민"
- "박나래 55억 집 털렸을 때 매니저들 의심당해…남친이 경찰에 '신상' 제공"
- "출산 후 아내 몸매, 여성으로 매력 없어…다른 여자 만날까" 남편 고민
- 김수현 측, 김새론 녹취파일 'AI 조작 판정 불가'에 "원본 아닌 샘플 불과"
- "뚱뚱하지만 재산 2조"…공개 구혼 나선 30대 갑부, 얼굴은 숨겼다
- 야노시호 "남편 추성훈과 이혼 생각? 매번" 폭탄 고백
- 안젤리나 졸리, 유방절제술 흉터 공개…"많은 여성과 공유하고파"
- 박나래 '링거 이모' 입 열다…"반찬값 정도 벌려고, 의사·간호사도 아냐"
- 송혜교, 깜짝 놀랄 파격 쇼트커트…"변신, 두려움 없었다" [N화보]
- 장원영, 튜브톱 드레스로 뽐낸 반전 볼륨감…고혹적 매력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