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자율형 R&D 예산 1조 시대…과학기술 분권화 밑그림 그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지역 자율형 R&D'를 본격 도입하기 위해 예산 1조원을 편성하면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도 '지역 자율형 R&D' 사업 추진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특구재단 관계자는 "지역 자율형 R&D 도입에 맞춰 사업을 세부적으로 개편하기 위한 것으로 기획 단계를 거쳐 내년 하반기에 추진될 전망"이라며 "지자체, 정부와 협의해 사업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정부가 '지역 자율형 R&D'를 본격 도입하기 위해 예산 1조원을 편성하면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도 '지역 자율형 R&D' 사업 추진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지역 중심 R&D의 활성화가 대덕특구 중심의 지역 혁신으로 이어질 것이란 기대가 높아진 가운데 지역 차원의 선제적 대응이 강조되고 있다.
9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 따르면, 재단은 '지역 자율형 R&D' 세부 사업기획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다.
이번 용역은 정부가 계획 중인 4극·3특(충청·대경·동남·호남권, 제주·강원·전북특별자치도) 중심의 과학기술 혁신 지원에 맞춰 체계적인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것으로 내년 1월 종료될 예정이다.
지역 자율형 R&D는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의 경제분야 공약으로 제시됐으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도 국가균형 성장전략으로 다뤄졌다.
이와 함께 정부는 내년도 국가R&D예산에 지역성장 부문 예산을 올해(7000억원) 대비 54.8% 증가한 1조 1000억원 규모로 반영해 지역이 필요한 R&D 사업을 기획·추진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개편 중이다.
재단은 이번 용역을 통해 '지역역량강화'와 '성과확산'을 중심으로 테마별 세부사업의 기획 및 추진 방안을 수립할 방침이다.
테마별 사업은 △지역기술혁신허브 △K-URBC(한국형 대학연계 은퇴자 공동체) △지역현안해결(기초·광역) △지역혁신엔진 △지역중점기술 연계 △세계 최고 연구(초광역) 등으로 지역현안 해결, 연구성과의 지역 연계, 특화산업 창출 지원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4극 3특 중심의 거버넌스 구축안을 수립하고 장기적인 지역 R&D 정착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도 도출한다.
특구재단 관계자는 "지역 자율형 R&D 도입에 맞춰 사업을 세부적으로 개편하기 위한 것으로 기획 단계를 거쳐 내년 하반기에 추진될 전망"이라며 "지자체, 정부와 협의해 사업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기계에서는 지역 자율형 R&D 도입이 지역혁신의 마중물을 될 것이란 기대감과 함께 지자체와 산·학·연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역 과학기술계 관계자는 "지역 R&D가 활성화된다면 연구성과를 통한 실질적인 혁신을 기대할 수 있어 긍정적"이라며 "다만, 지역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R&D 전략을 수립해야 지역의 특화분야를 한층 강화할 수 있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자체와 산·학·연이 지역에 대해 소통하고 지역 R&D 과제 수립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연구 성과가 성장동력으로 이어지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Copyright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집 건너 또? 지역 상권 삼킨 인형뽑기방 - 충청투데이
- 빅5병원으로 원정 진료 떠나는 비수도권 환자 연 80만명 - 충청투데이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13일째…시스템 4분의 1 복구 - 충청투데이
- 충청권 임대주택 공가율 3년 새 74% 급등, 충남 3년 연속 1위 - 충청투데이
- 충북 옥천 지진, 세종·경북까지 진동 확산 - 충청투데이
- 추석 연휴 대전서 음주·무면허운전자 잇따라 적발 - 충청투데이
- “출입 제한인 밤에도 그냥 가요” 통제불능 인형뽑기방 - 충청투데이
- 충청권 곳곳 흐리고 비…귀경길 빗길 주의 - 충청투데이
- 청소년 상권 흔드는 인형뽑기방, 이제는 뿌리 뽑아야 - 충청투데이
- 놀이일까, 중독일까? 상담 필요한 인형뽑기중독 - 충청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