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대통령 또 불출석…“현기증·구토 증세”
[앵커]
윤석열 전 대통령이 또다시, 오늘 열린 자신의 내란 혐의 재판에 불출석했습니다.
법원이 내일 열리는 한덕수 전 국무총리의 첫 공판에 대해 특검이 신청한 재판 중계도 허가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한솔 기자 윤 전 대통령, 오늘은 재판에 왜 나오지 않은 겁니까?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이 오늘 오전 열린 내란 우두머리 혐의 공판에 불출석했습니다.
12번째 불출석입니다.
윤 전 대통령 변호인 측은 윤 전 대통령이 지난주 재판에 출석한 이후 구토 증세를 보이는 등 건강 상태가 나빠져 출석이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윤 전 대통령은 보석 심문 당시 "1.8평에서 생존이 힘들다"며 건강상의 이유로 구속된 상태에선 재판에 응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특검 측은 윤 전 대통령의 주장이 보석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반박했습니다.
지난 26일 열린 보석 심문 결과는 이르면 이번 주 중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법원은 내일(30일) 오전 열리는 한덕수 전 국무총리에 대한 내란우두머리 방조 혐의 첫 공판의 중계도 허가했습니다.
내일 첫 공판은 대통령실 CCTV 증거조사 부분과 개인정보가 담긴 음성을 지운 뒤 인터넷에 공개됩니다.
중계와 별도로 언론사 법정 촬영도 허가됐는데, 재판 시작 전 피고인석에 앉는 한 전 총리의 모습이 바로 공개될 전망입니다.
[앵커]
김건희특검은 나토 순방 당시 민간인 신분으로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했던 인물을 소환했다고요.
[기자]
네, 김건희특검이 오늘 오전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신 모 씨를 횡령 및 배임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특검팀은 자생한방병원 계열사 자생바이오 대표인 신 씨가 회사 자금 수십억 원을 유용한 것은 아닌지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신 씨는 2022년 6월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가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할 때 민간인 신분으로 대통령 전용기에 타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특검팀은 또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의 배우자 A 씨의 집무실과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번 압수수색은 '매관매직' 의혹을 받는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교유착' 의혹을 받는 한학자 통일교 총재와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도 오늘 특검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특검팀은 다음 달 초 권 의원의 구속 기한 만기를 앞두고 연휴 전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순직해병특검은 임성근 전 해병대 사단장 구명로비 의혹과 관련해 특검 조사에 불응하고 있는 김장환 목사에 대해 공판 전 증인신문을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서울고등검찰청에서 KBS 뉴스 한솔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한솔 기자 (sole@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행정시스템 62개 복구…국제우편·나라장터 등
- 편지·소포·국제우편 가능…우편금융 서비스도 재개
- 윤석열 전 대통령 또 불출석…“현기증·구토 증세”
- 군사시설보호구역 400만 ㎡ 해제·완화…서울공항 일대 포함
- “왜 연금에 가입해야 하는데!!” 페루 ‘Z세대’ 분노의 이유 [지금뉴스]
- “중국인과 충돌 피하시고…” ‘무비자 입국’ 첫날 국민의힘 지도부 인천 찾더니 [지금뉴스]
- 주택공급 발표 마친 오세훈 시장 불쑥 “한강버스는…” [지금뉴스]
- 도심 한복판이 물 반 고기 반…‘맨손 낚시’ 천국 된 마카오 진풍경 [잇슈 SNS]
- [현장영상] 홍명보호 10월 A매치 명단 발표…황희찬·황인범 복귀, ‘부상’ 박용우 제외
- [영상] 〈우리시대의영화〉 영화 ‘기생충’에 숨겨 둔 ‘거장 봉준호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