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 24시] 영천시의회, 청렴·폭력예방 교육 실시…행정기구 개편 등 현안 논의

최관호 영남본부 기자 2025. 9. 22. 10:32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천시 관내기업 해외시장 진출 가속…캐나다·인도네시아 수출 추진
영천시 평생학습관, 하반기 단기특강 수강생 모집

(시사저널=최관호 영남본부 기자)

지난 19일 영천시의회는 의회 간담회장에서 시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교육과 4대 폭력예방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영천시의회

경북 영천시의회는 지난 19일 청렴 의식 강화와 직장 내 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정례간담회를 열어 행정기구 개편안을 비롯한 주요 시정 현안을 논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시의회는 지난 19일 의회 간담회장에서 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교육과 4대 폭력예방 통합교육을 실시했다. 청렴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이 주관했으며, 청탁금지법·이해충돌방지법·공직자 행동강령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의원들은 교육 후 청렴 서약식에 서명하며 공정한 의정활동을 다짐했다. 이어진 4대 폭력 통합예방 교육에서는 성희롱·성폭력·성매매·가정폭력 문제를 다루며 성인지 감수성 제고와 직장 내 예방 방안을 사례 중심으로 공유했다.

같은 날 열린 전체 의원 정례간담회에서는 영천시가 제출한 행정기구 개편계획을 포함해 9건의 안건이 논의됐다. 김종욱 의원은 개발허가 등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무는 건설도시국 내 관련 부서에 배치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지적했고, 우애자 의원은 새마을봉사팀 부서 이동과 관련해 타 지자체 사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영기 의원은 재난·방재·농업 분야에서 드론 활용이 늘고 있는 만큼 전담팀 신설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선태 의장은 "청렴교육을 통해 기본 자세를 다지고, 정례간담회에서 시정 주요 현안을 점검한 만큼 시민의 삶을 지키는 데 의회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5월 영천시 해외무역사절단이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바이어와 수출삼담을 하고 있다. ⓒ영천시

◇ 영천시 관내기업 해외시장 진출 가속…캐나다·인도네시아 수출 추진

경북 영천시는 무역사절단 참가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성과를 내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데이웰즈는 지난 18일 캐나다로의 첫 수출 선적식을 열고 상온잡채(4종), 버섯장조림(3종), 고구마말랭이 등 3만4000달러 규모의 제품을 선적했다. 이번 물량은 오는 11월 토론토 갤러리아 슈퍼마켓 점포 행사에서 전시되며, 영천시 2개 기업의 샘플도 함께 소개된다. 2021년 설립된 데이웰즈는 레토르트 식품 전문기업으로, 주력 상품인 상온잡채는 글루텐 프리·할랄·비건 인증을 확보해 해외 시장 공략 기반을 갖췄다.

동방제유는 지난 19일 인도네시아 기업과 화장품 수출 5년 독점계약을 체결했다. 첫 선적은 11월 예정이며, 베트남 기업과의 계약도 추진 중이다. 참기름·참깨 등 식물성 유지 생산을 기반으로 성장한 동방제유는 최근 자체 개발한 화장품을 새로운 수출 품목으로 육성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무역사절단 참가 기업인 무계바이오가 베트남에 액상비료를 수출하며 선적식을 했다.

영천시 해외무역사절단 파견은 관내 기업의 신흥시장 판로 개척과 수출 확대를 지원하고, 우수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수출상담회와 상품판촉전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영천시 관계자는 "이번 수출 실적을 통해 해외 시장에서 K-푸드와 뷰티 산업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관내 기업들에게 더 많은 수출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영천시 평생학습관, 하반기 단기특강 수강생 모집

경북 영천시 평생학습관은 시민들이 다양한 배움을 이어갈 수 있도록 22일부터 '2025년 하반기 단기특강'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단기특강은 쉽게 배우는 AI, 캐릭터 이모티콘 만들기, 원예 프로그램인 '초록이 주는 힐링', 단전(석문)호흡 등 신규 강좌를 포함해 총 17개 과정으로 구성됐다. 강좌는 10월1일부터 11월28일까지 2개월간 운영된다.

영천시청 ⓒ영천시

신청 대상은 16세 이상 영천시민으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통해 1인 최대 2강좌까지 신청할 수 있다. 정원이 미달된 강좌는 오는 25일과 26일 이틀간 신청 제한 없이 추가 접수가 가능하다. 수강료는 주 1회 과정 1만원, 주 2회 과정 2만원이며 재료비는 별도다.

정경자 평생학습관장은 "새로운 배움을 통해 시민들이 자기 개발의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부 사항은 영천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 또는 교육운영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