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 2328’도 만족 NO, 김영우 더 좋아져야…끝판대장 “야구 확 늘 거야” 기대 [SS시선집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좀 알려줘라."
염경엽 감독은 김영우가 오승환 같은 투수가 되기를 바란다.
오승환은 김영우를 두고 "전완근은 이성규에게 물어봐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웃은 후 "김영우는 이미 너무나 좋은 공을 갖고 있다. 더 기대된다. 감독님이 신경 쓰시는 것 같다. 선수도 그 마음을 알고, 더 진지하게 하면 확 늘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염경엽 감독은 만족하지 못한다
“더 올라가면 모든 것 가질 수 있어”
오승환은 “더 좋아질 것” 기대

[스포츠서울 | 잠실=김동영 기자] “좀 알려줘라.”
LG 염경엽(57) 감독이 삼성 ‘끝판대장’ 오승환(43)에게 직접 부탁했다. 대상은 루키 김영우(20)다. LG 마운드의 미래다. 이미 올시즌 좋은 활약을 펼친다. 더 잘했으면 한다. ‘RPM’ 얘기를 꺼냈다. 구위를 키워야 한다는 주문이다.
염경엽 감독은 “좋은 전완근이 있어야 오승환이 던지는 것 같은 ‘돌직구’를 던질 수 있다. 오승환은 자기 관리의 표본이다. 내가 김영우에게 계속 얘기한다. 전완근이 너무 없다. 악력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스피드에서 RPM이 더 올라가면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다. 오승환은 우리나라에 RPM을 인식하게 해준 투수다. 후배들에게 롤모델이 된다”고 덧붙였다.

오승환은 한미일 통산 549세이브 올린 투수다. KBO리그에서 427세이브 기록했고, 일본(NPB)에서 80세이브, 메이저리그(ML)에서 42세이브 일궜다. 3개 리그에서 모두 마무리로 뛴 한국야구 사상 유일한 선수다.
몸부터 다르다. 근육 덩어리다. 염 감독 말처럼 전완근이 잘 발달해 있다. 이는 악력으로 이어진다. 악력이 강하면 공을 그만큼 강하게 누를 수 있다. 회전수가 많아진다는 의미다. 강력한 구위로 연결된다.
구속과 구위는 별개다. 아무리 빨라도 회전수가 떨어지면 소위 말하는 ‘가벼운 공’이 된다. 오승환은 스피드와 구위를 다 갖춘 투수다. 스피드 이상의 구위라 할 수 있다. 염경엽 감독은 김영우가 오승환 같은 투수가 되기를 바란다.

그 방법으로 전완근 단련을 말했다. “오승환에게 전화해서 물어봤으면 좋겠다”고 했다. 오승환은 “감독님께 인사드리러 갔는데, ‘(김)영우한테 네 번호 알려줄 테니까 통화 좀 해보라’ 하시더라”며 웃었다.
구단에 따르면 올시즌 김영우의 포심 평균 RPM은 2328이다. 거의 최상급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를 들어 SSG 미치 화이트의 RPM이 2350 정도 나온다. RPM이 전부는 아니지만, 높아서 나쁜 것 하나 없다.

오승환은 김영우를 두고 “전완근은 이성규에게 물어봐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웃은 후 “김영우는 이미 너무나 좋은 공을 갖고 있다. 더 기대된다. 감독님이 신경 쓰시는 것 같다. 선수도 그 마음을 알고, 더 진지하게 하면 확 늘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완근만 키우면 안 된다. 내 속구도 전완근에서 나왔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른 부분도 같이 단련해야 한다. 운동을 꾸준하게 해야 한다. 힘들지만, 힘든 것을 이겨내야 길게 갈 수 있다. 꾸준히 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raining99@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명품 각선미’ 권나라, 비율 미쳤다!
- ‘하시2’ 임현주, 여름 끝자락에 비키니 [★SNS]
- ‘피식대학’ 정재형, ♥9살 연하와 결혼 발표 “큰 결심한 그분에게 감사의 박수” [전문]
- 조카도 인정한 김혜수의 동안 미모 “이모 나이는 55세인데 딱! 진짜! 32살 같아”
- ‘모델계 카리나’ 이예닮, 핑크빛 비키니로 남심 저격!
- 故 최진실 딸 최준희, 장원영 얼마나 사랑하면...합성 논란 일으킨 AI ‘투샷’
- 개그우면 이세영, 비키니 셀카에 드러난 복근…‘건강미 끝판왕’
- 진정성 넘치는 기안84, 결혼한다는 게 감사하기도 하고 또 감사한 걸 까먹기도 하고....
- 가수 별사랑, 20년 만에 재회한 첫사랑과 오늘(20일) 결혼
- ‘오랜 인연’ 현은재♥김병만, 두 아이와 함께 한 결혼식 현장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