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스페이스, 노르웨이에 K9 자주포 추가 판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가 노르웨이에 K9 자주포를 추가 수출한다.
18일 방산 업계에 따르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노르웨이 국방물자청과 K9 자주포 24문에 대한 추가 수출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
노르웨이는 2017년 K9 자주포 24문과 K10 탄약 운반차 6대를 도입한 뒤 2022년 각각 4문과 8대를 추가 구매해 현재 28문의 K9 자주포를 운용하고 있다.
유럽 국가들 중 K9 자주포를 세 차례 추가 도입한 곳은 에스토니아와 노르웨이뿐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7·2022년 이어 세번째
현지화 통해 유럽 시장 공략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가 노르웨이에 K9 자주포를 추가 수출한다.
18일 방산 업계에 따르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노르웨이 국방물자청과 K9 자주포 24문에 대한 추가 수출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
노르웨이는 2017년 K9 자주포 24문과 K10 탄약 운반차 6대를 도입한 뒤 2022년 각각 4문과 8대를 추가 구매해 현재 28문의 K9 자주포를 운용하고 있다. 유럽 국가들 중 K9 자주포를 세 차례 추가 도입한 곳은 에스토니아와 노르웨이뿐이다.
당초 노르웨이는 독일산 자주포 구매를 검토했지만 그동안 품질과 적기 납품으로 신뢰를 쌓은 K9 자주포를 막판에 다시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가 도입되는 K9은 러시아의 위협에 안보 위기감이 커진 노르웨이에서도 최전방에 배치될 예정이다.
이번 수출을 발판으로 노르웨이의 K방산 도입 물량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노르웨이는 꾸준히 군비를 확충하면서 올해 국방 예산도 지난해보다 증액한 약 15조 원으로 편성한 바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현재 노르웨이에 다연장로켓시스템(MLRS) 천무의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유럽 시장 공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무기 공동구매 대출 제도인 세이프 기금 지원 대상을 ‘부품 65% 이상을 회원국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한정하는 등 ‘바이 유러피언’ 기조를 강화하고 있어 현지화 등을 통해 틈새 시장을 노리겠다는 전략이다. 2023년 폴란드에 첫 유럽 법인을 설립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폴란드 WB그룹과는 합작법인을 세워 80㎞급 천무 유도탄을 현지 생산할 계획이다. 루마니아에서도 지난해 7월 K9 자주포 패키지 공급계약을 맺고 K9·K10 현지 생산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박성호 기자 junpark@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지원, 보석보다 더 빛나는 완벽한 미모…우아한 드레스 자태 '눈길'
- '44세' 장나라, 수영복 입은 모습 이례적 공개…늙지 않는 마법의 미모 [N샷]
- 블핑 리사에 '손 꼭 잡은' 한소희·전종서까지…BIFF 레드카펫 '시선 집중'
- '이효리 선생님이 10초간 만져주심'…요가원 수강생들 생생 후기 엿보니
- '왜 항상 저런 모양일까?' 구혜선, CEO로 변신 후 올린 사진 보니
- 수지, 감출 수 없는 명품 각선미 '시선 강탈'…가을 분위기 물씬 스타일링 '눈길'
- 남친이 준 '초콜릿' 먹었을 뿐인데…일어나 휴대폰 보니 '1500만원 사라졌다'
- 55세 김혜수, 밀착 원피스로 뽐낸 글래머 몸매…독보적 아우라
- 상의 벗고 떼로 달리던 '러닝 크루'…결국 서울시에 '제재 현수막' 걸렸다
- 오나미, 2년 만에 SNS 시작…몰라보게 예뻐진 미모 '눈에 띄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