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D '품귀현상' 1년 기다려야…eSSD 가격 5~10% 상승 전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AI(인공지능)가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만들어내면서 데이터 저장장치 수요가 급격히 늘었다.
전통적인 저장장치인 HDD(하드디스크드라이브)는 물론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까지 수요가 몰리면서 가격 상승이 전망된다.
CSP(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는 최근 HDD의 심각한 부족사태로 콜드데이터 저장에 SSD를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SSD는 주로 핫데이터(빈번하게 사용되는 데이터) 저장에 주로 사용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인공지능)가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만들어내면서 데이터 저장장치 수요가 급격히 늘었다. 전통적인 저장장치인 HDD(하드디스크드라이브)는 물론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까지 수요가 몰리면서 가격 상승이 전망된다.
16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올해 4분기 기업용 SSD의 계약가격이 전분기 대비 5~10%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업용으로 쓰이는 대용량 SSD 제품의 수요를 생산능력이 따라가지 못해서다.
AI가 만들어 내는 데이터가 크게 증가하면서 이를 저장하는 장치의 수요도 늘었다. 기업용 '니어라인(nearline) HDD'는 심각한 공급 부족에 직면한 상태다. HDD 부족이 심화하자 가격이 더 비싼 대신 성능이 뛰어난 SSD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트렌드포스는 "특히 대용량 QLC(Quad Level Cell) SSD의 출하량은 내년에 폭발적인 성장을 보일 수 있다"고 밝혔다. SSD에 쓰이는 낸드는 한 개의 셀에 몇 개의 정보(비트 단위)를 저장하느냐에 따라 △SLC(Single Level Cell) △MLC(Multi Level Cell) △TLC(Triple Level Cell) △QLC 등으로 나뉜다.
HDD는 기가바이트당 매우 낮은 비용 덕분에 오랫동안 콜드데이터(접근 빈도는 낮지만 장기 보관이 필요한 데이터) 저장에 주로 쓰였다. 최근 추론 AI 애플리케이션의 급속한 확장으로 콜드데이터 저장 수요가 급증했다는 게 트렌드포스의 설명이다.
하지만 주요 HDD 제조사가 최근 수년간 생산능력을 확대하지 않아 수요 증가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니어라인 HDD'의 주문 후 배송까지 걸리는 시간은 최근 52주에 달하는 상황이다.
가격도 올랐다. 대표적인 HDD 제조사인 웨스턴디지털(WD)는 최근 모든 HDD 가격 단계적으로 인상하겠다는 공지를 고객에게 전달했다. WD는 "모든 용량대의 HDD에서 전례 없는 수요가 발생했다"고 고객에게 안내했다.
CSP(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는 최근 HDD의 심각한 부족사태로 콜드데이터 저장에 SSD를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SSD는 주로 핫데이터(빈번하게 사용되는 데이터) 저장에 주로 사용됐다. SSD 제조사에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트렌드포스는 "SSD 대규모 도입에는 비용과 공급망 제약이라는 장애물이 있다"며 "CSP가 QLC SSD를 활용하려면 데이터관리 방법 조정, 소프트웨어 호환성 확보, 총소유비용(TCO) 정말 산정을 고려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남이 기자 kimnami@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장애 남편 '도우미'와 바람난 아내, 알고보니 전 남편이었다 - 머니투데이
- 기안84 "전현무와 대화 거의 안 해"…'나혼산' 매주 찍는데 왜? - 머니투데이
- 심현섭, 결혼 5개월 만에 위기…아내 몰래 신혼집서 '술판' - 머니투데이
- KCM "채무 때문에 10년간 가족 숨겨" 가슴앓이 사연 고백 - 머니투데이
- "감독이 시도 때도 없이 벗으라고"…안소영, 애마부인 비화 - 머니투데이
- 금 10%, 은 30% 급락…하룻새 돌변 이유는 - 머니투데이
- "내가 사니까", "악마의 금속 맞았네"…금·은값 급락에 개미들 당황 - 머니투데이
- "남편이 노래방 도우미 불러 48만원 써, 내게 끝까지 거짓말" - 머니투데이
- 작년 수익률 무려 1052%…급등한 로봇주, 지금 사도 될까?[부꾸미] - 머니투데이
- "그게 운동이 돼?" 누워서 '이 동작'만 해도...당뇨병 막는다 [한 장으로 보는 건강]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