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이노룰스(296640), 인공지능 전환 수요 확대…수혜 기대

이노룰스(296640)는 금융사, 특히 보험사에 특화된 디지털 전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질병 심사, 보험금 지급, 디지털 상품 정보, 보험상품 개발, 디지털 의사결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동화 시스템을 공급한다.
동사는 금융 시장 채택률 1위라는 성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80%의 재구매율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상반기 매출은 1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7.4% 성장했다.
매출 성장의 원인은 DX(디지털 전환) 수요 증가와 대규모 차세대 프로젝트 수주에서 찾을 수 있다. 다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0.3% 감소했는데, 이는 AI 조직 신설 및 인력 증원에 따른 결과로, 앞으로 다가올 AX(인공지능 전환)에 대비하기 위한 투자로 해석된다.
동사는 다양한 금융사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삼성카드, 삼성화재, 미래에셋생명, 국민카드 등 다수의 대규모 카드사·보험사를 고객으로 두고 있다. 또 일본생명, 손보재팬 등 일본의 보험사들을 확보해 일본 시장 진출에도 성공했다.
일본 보험사 및 금융사들은 시스템 라이프사이클이 길다는 특징이 있다. 국내 보험사 및 금융사가 소프트웨어를 일정 기간 사용한다면, 일본 금융사들은 그보다 3~4배 더 긴 기간 동안 사용하는 차이가 있다. 일본의 소프트웨어 전환 시점은 2026년부터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일본 대형 보험사를 고객으로 확보한 동사의 수혜가 기대된다.

/이강표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gangpyo333@naver.com
Copyright © 인천일보 All rights reserved -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