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이노룰스(296640), 인공지능 전환 수요 확대…수혜 기대

이강표 2025. 9. 14. 16:3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이노룰스

이노룰스(296640)는 금융사, 특히 보험사에 특화된 디지털 전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질병 심사, 보험금 지급, 디지털 상품 정보, 보험상품 개발, 디지털 의사결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동화 시스템을 공급한다.

동사는 금융 시장 채택률 1위라는 성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80%의 재구매율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상반기 매출은 1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7.4% 성장했다.

매출 성장의 원인은 DX(디지털 전환) 수요 증가와 대규모 차세대 프로젝트 수주에서 찾을 수 있다. 다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0.3% 감소했는데, 이는 AI 조직 신설 및 인력 증원에 따른 결과로, 앞으로 다가올 AX(인공지능 전환)에 대비하기 위한 투자로 해석된다.

동사는 다양한 금융사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삼성카드, 삼성화재, 미래에셋생명, 국민카드 등 다수의 대규모 카드사·보험사를 고객으로 두고 있다. 또 일본생명, 손보재팬 등 일본의 보험사들을 확보해 일본 시장 진출에도 성공했다.

일본 보험사 및 금융사들은 시스템 라이프사이클이 길다는 특징이 있다. 국내 보험사 및 금융사가 소프트웨어를 일정 기간 사용한다면, 일본 금융사들은 그보다 3~4배 더 긴 기간 동안 사용하는 차이가 있다. 일본의 소프트웨어 전환 시점은 2026년부터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일본 대형 보험사를 고객으로 확보한 동사의 수혜가 기대된다.

더불어 국내에서도 대규모 AX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제조업뿐 아니라 다양한 금융사에서도 AI를 활용한 효율성 증대를 위해 AX 전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업무 자동화, 실시간 언더라이팅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동사는 대규모 고객사 확보와 동시에 AI 개발 및 도입을 준비하고 있으며, AX 전환 수요 확대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
▲ 이강표

/이강표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gangpyo333@naver.com

Copyright © 인천일보 All rights reserved -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