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래스카에 갑자기 생긴 섬 하나…이유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알래스카에서 빙하가 녹으면서 새로운 섬이 등장했다고 과학전문매체 라이브사이언스가 11일(현지시간) 미국 항공우주국(NASA)을 인용 보도했다.
NASA 지구관측소가 촬영한 위성 사진에 따르면, 알래스카 남동부 알섹 호수 한 가운데에 새로운 섬이 형성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이정현 미디어연구소)알래스카에서 빙하가 녹으면서 새로운 섬이 등장했다고 과학전문매체 라이브사이언스가 11일(현지시간) 미국 항공우주국(NASA)을 인용 보도했다.
NASA 지구관측소가 촬영한 위성 사진에 따르면, 알래스카 남동부 알섹 호수 한 가운데에 새로운 섬이 형성됐다.

‘프로 놉(Prow Knob)’으로 불리는 이 지형은 한때 글레이셔 베이 국립공원의 ‘알섹 빙하’에 둘러싸여 있던 작은 산이다. 하지만, 알섹 빙하가 수십 년 동안 후퇴하면서 호수 속에 고립된 섬으로 분리됐다.
지난 8월 랜드샛 9호가 촬영한 위성 사진에 따르면, 알섹 빙하가 프로 놉과 연결이 모두 끊긴 것으로 확인됐다. 프로 놉은 알래스카 남동부 지역의 빙하가 얇아지고 후퇴하고 과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성명에 따르면, 프로 놉은 7월 13일과 8월 6일 사이에 알섹 빙하에서 완전히 분리됐다.

린지 도어만 NASA 지구관측소 과학 저술가는 "알래스카 남동부 해안 평야에서 얼음이 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다"며, "이 지역의 빙하들이 얇아지고 후퇴하면서 빙하 전면에 ‘빙하호(proglacial lake)’가 형성되고 있으며, 점점 커지는 수역 중 하나에서 새로운 섬이 생겨났다”고 밝혔다.
알섹 빙하는 한때 두 갈래 수로로 갈라져 약 5㎢ 크기의 프로 놉 주변을 감싸 흐르던 빙하였다. 20세기 초까지만 해도 이 빙하는 지금은 드러나 있는 알섹 호수 전역을 덮고 있었고 프로 놉에서 서쪽으로 약 5㎞ 떨어진 게이트웨이 놉까지 뻗어있었다.
기후 변화로 지구 온난화가 심화되면서 지구의 많은 빙하들이 녹고 있다. 지난 해 전 지구 평균 기온이 관측 이래 가장 더운 해로 기록됐고, 올해도 역시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정현 미디어연구소(jh7253@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원 한 가운데에 나타난 거대 ‘모래 달팽이’ [우주서 본 지구]
- [영상] ‘번쩍’ 번개 동반한 허리케인, 우주서 봤더니
- 남극 상공서 포착된 커다란 구멍 10개…왜? [우주서 본 지구]
- 아프리카서 포착된 거대 은빛 거울의 정체는? [우주서 본 지구]
- "태양이 트림했더니 붉게 변했다"…희귀한 붉은 오로라 포착 [우주서 본 지구]
- K-게임, '중독' 오명 벗고 글로벌 시장 도약
- 전통 금융·빅테크 '머니리셋 2차전' 시작된다
- 화웨이, 자체 HBM 탑재 AI칩 '어센드 950' 내년 韓 출시
- AI, 서버용 SSD 시장도 바꾼다…'SLC' 존재감 부각
- 넥슨·아이언메이스 '다크앤다커' 분쟁, 대법원 판단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