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여자 축구 클럽 남-북전 성사… 수원 위민, 북한 내고향축구단 맞대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상완 기자┃사상 첫 여자 축구 남-북 클럽 맞대결이 성사됐다.
북한 여자축구 클럽이 AWCL에 처음 출전하면서 역사적인 남북 대결이 성사됐다.
한국여자축구연맹 양명석 회장은 "이번 대회는 단순한 승부를 넘어 한국 여자축구의 국제 경쟁력과 미래를 조명하는 뜻깊은 무대가 될 것"이라며 "특히 남북한 두 클럽이 공식 국제대회에서 처음 맞대결을 펼치게 되어, 스포츠 역사에 남을 중요한 장면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FC위민, 북한 내고향축구단과 C조 편성
여자 클럽 간 南-北 공식 국제대회 최초 맞대결
오는 11월 9일부터 23일까지 조별리그 진행

[STN뉴스] 이상완 기자┃사상 첫 여자 축구 남-북 클럽 맞대결이 성사됐다.
11일(한국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품푸르에서 '2025~26시즌 아시아축구연맹(AFC) 여자 챔피언스리그(AWCL) 조별리그 추첨식이 열렸다.
지난 시즌 WK리그 우승팀 자격으로 출전한 수원FC위민은 내고향체육단(북한), 도쿄 베르디 벨레자(일본), ISPE WFC(미얀마)와 함께 C조에 배정됐다.
북한 여자축구 클럽이 AWCL에 처음 출전하면서 역사적인 남북 대결이 성사됐다.
그간 여자 성인 국가대표팀 간 맞대결은 있었지만, 여자 축구 클럽 간 공식 국제대회에서 격돌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여자축구연맹(KWFF)은 "아시아 무대에서 남북이 격돌하는 역사적인 장면이 펼쳐지게 됐다"며 "그동안 대표팀 또는 연령별 대회에서 남북 대결이 있었으나 여자축구 구단 간 맞대결이 공식 국제대회에서 성사되는 것은 이번이 최초"라고 전했다.
수원FC위민은 이번 AWCL에 WK리그를 대표해 나서는 한국 유일의 참가팀이다
2024-25시즌 창설된 AWCL은 아시아 여자클럽 축구의 최고 무대로 한국에서는 인천현대제철이 초대 시즌 참가팀으로 출전해 준결승까지 진출하며 저력을 보여준 바 있다.
이러한 경험은 한국 여자클럽 축구의 경쟁력을 증명한 계기이며 이번 수원FC위민의 도전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다.
내고향체육단은 조별리그 직행 자격을 얻은 수원FC위민과 달리 플레이오프를 거쳐 본선에 합류했다.
가오슝 어택커즈(대만), 마스터FC(라오스), RTC FC(부탄)와 같은 조에 편성된 내고향체육단은 3경기에서 23득점 무실점을 기록, 조 1위를 차지하며 본선에 합류했다.

조별리그는 오는 11월 9일부터 23일까지 미얀마·베트남·중국에서 순차적으로 개최되며 각 조 상위 2개 팀과 각 조 3위 중 상위 2개 팀이 8강에 진출한다.
8강은 내년 3월 단판 승부로 치러지고 준결승과 결승은 5월 20일부터 23일까지 열린다.
한국여자축구연맹 양명석 회장은 "이번 대회는 단순한 승부를 넘어 한국 여자축구의 국제 경쟁력과 미래를 조명하는 뜻깊은 무대가 될 것"이라며 "특히 남북한 두 클럽이 공식 국제대회에서 처음 맞대결을 펼치게 되어, 스포츠 역사에 남을 중요한 장면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수원FC위민이 WK리그 챔피언다운 자부심을 갖고 대회에 임해주기를 바란다"며 "선수단이 국제대회 경험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해 여자축구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소중한 이정표가 되길 기대한다"고도 덧붙였다.
한국여자축구연맹은 이번 AWCL이 한국 여자축구의 새로운 도약과 아시아 무대에서의 위상 강화를 알리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TN뉴스 보도탐사팀 제보하기
당신의 목소리가 세상을 바꾸고, 당신의 목소리가 권력보다 강합니다. STN뉴스는 오늘도 진실만을 지향하며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 1599-5053
▷ 이메일 : news@stnsports.co.kr
▷ 카카오톡 : @stnnews
/ STN뉴스=이상완 기자 bolante0207@stnsports.co.kr
▶STN 뉴스 공식 모바일 구독
▶STN 뉴스 공식 유튜브 구독
▶STN 뉴스 공식 네이버 구독
▶STN 뉴스 공식 카카오톡 구독
Copyright © 에스티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맹승지, 노브라 밑가슴 완전 노출!…"파격적" - STN NEWS
- 손연재, 비키니 최초…글래머 '아찔' 다 가졌네! - STN NEWS
- 장윤주, 어마어마한 '톱 글래머' 인증 '깜짝!' - STN NEWS
- 김유정, 남심 저격 '역대급 글래머' 민망하네! - STN NEWS
- 박규영, 발레복이라고? 삼각팬티가 그대로 '아찔' - STN NEWS
- 수지 맞나요? 글래머 강조 속살 '시스루' 깜짝! - STN NEWS
- '충격' 유명 남녀 배우, 사귈 때 촬영장서 섹스 - STN NEWS
- 걸그룹 맞아?!…글래머가 훤히 다 보이네 - STN NEWS
- 치어리더는 다르네… 속옷인지, 비키니인지 - STN NEWS
- 하지원, 새빨간 수영복 입고 글래머 과시 - STN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