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재산 안 따지고…9월 15일부터 ‘1인당 30만원’ 주는 지자체 어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소득·재산을 묻지 않는 '1인당 30만원' 지급 소식이 지역 커뮤니티를 달궜다.
전라북도 부안군은 고물가와 경기 침체, 고금리 등으로 시름하는 군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오는 15일부터 10월31일까지 민생안정지원금을 지급한다고 8일 밝혔다.
지급 속도를 높이기 위해 군은 9월15~17일을 '집중 지급 기간'으로 운영하고, 군청 및 읍·면 소속 공무원이 마을을 직접 방문해 현장 배부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 부안군은 고물가와 경기 침체, 고금리 등으로 시름하는 군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오는 15일부터 10월31일까지 민생안정지원금을 지급한다고 8일 밝혔다.
지급 대상은 8월12일 주민등록을 기준으로 신청일까지 계속 부안군에 거주한 군민이다. 관련 법령상 결혼이민자와 영주 체류 자격을 취득한 외국인도 범위에 포함된다. 가구가 아닌 개인 단위로 책정되며, 요건만 충족하면 소득이나 재산 수준에 관계없이 1인당 3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신청 주체는 원칙적으로 세대주다. 다만 세대주가 장기 부재, 건강 악화 등으로 직접 방문이 곤란한 경우에는 같은 세대 구성원이 대리 신청할 수 있다. 마을별 지정지급처 현황 등 세부 사항은 부안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받은 선불카드는 부안군 관내 신용카드 단말기 설치 사업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유흥업소 등 일부 업종은 제한된다. 사용 기한은 11월30일까지이며, 기한 내 미사용 금액은 전액 군비로 환수된다. 군은 이번 조치가 군민 생활 안정과 지역 경제 선순환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상위 10%를 가르는 기준선(건강보험료 등 지표 적용)은 범정부 TF 논의를 거쳐 9월 중 확정·공개될 예정이다. 신청·수령 방식은 신용·체크·선불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 중 선택 가능하며, 사용 지역은 주소지 기준(특·광역시는 해당 시 전역, 도 지역은 해당 시·군)으로 제한된다.
사용처는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상품권형)과 연 매출액 30억원이하 매장(카드형)이 원칙이며, 사용 기한은 11월30일까지다. 기한 내 미사용 잔액은 환불되지 않고 자동 소멸한다. 당정은 1인 가구·맞벌이 등 가구 특성을 감안한 형평성 보완(특례) 마련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소비쿠폰 사용 제한 업종도 눈여겨볼 만하다. 대형마트·백화점·면세점, 온라인 전자상거래, 유흥·사행업종 등에서는 결제가 막힌다. 배달앱으로 주문하더라도 ‘만나서(현장) 결제’로 매장 자체 단말기에서 대면 결제하면 사용 가능하다. 사용 기간 중 전입신고를 마치면 신용·체크카드형에 한해 사용 지역 변경이 허용된다. 세부 FAQ와 가맹점은 행안부·지자체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지연 기자 delays@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재테크 없이 한강뷰…74세 미혼 윤미라 "어머니 덕분”
- “하루 4잔, 커피가 노년의 보약”…근육 지키고 ‘노쇠’ 늦춰, 디카페인도 굿!
- “정신 차리니 구급차…끈 때문에” 52세 예지원, 소개팅 마음 접게한 트라우마
- “‘허벅지’ 튼튼해야 무병장수” 어른들 말씀이 맞네…당신의 ‘엔진’ 안녕하십니까? [수민
- 김광규, '빈잔' 듣고 눈물… "전세사기에 돈 전부 잃어, 병원비도 없었다"
- 대학생 딸에 뜨거운물 부은 40대 가수…여경 손가락 물어뜯은 20대男 [금주의 사건사고]
- “여경 앞서 소변검사까지”…김주하가 전 남편 때문에 겪은 일
- “연예인급 미모에 실력까지” 류시원 19살 연하 아내, 정체는 ‘대치동 수학 일타강사’
- “면회 한 번 다녀왔을 뿐인데”…20대 딸, 사흘만에 숨진 이유
- “1분에 30개 하면 당신도 20대”… ‘이것’ 개수로 알 수 있는 ‘건강 신호’ [수민이가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