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도시’ 아님 안된다?…‘트웰브’ 시청률 급락, 마동석의 난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우 마동석이 '범죄도시' 시리즈의 압도적 성공 이후 번번이 흥행 고배를 마시고 있다.
영화 '거룩한 밤: 데몬 헌터스'의 흥행 실패 후 안방극장 복귀작으로 화제를 모았던 드라마 '트웰브' 역시 뚜렷한 시청률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트웰브'와 '거룩한 밤' 여기에 '압꾸정'까지 '범죄도시'와 마찬가지로 마동석이 직접 제작, 기획, 각본 등까지 참여하며 '마동석 유니버스'의 확장 의지를 드러낸 작품이라는 점에서 이 같은 성적표는 뼈아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배우 마동석이 ‘범죄도시’ 시리즈의 압도적 성공 이후 번번이 흥행 고배를 마시고 있다. 영화 ‘거룩한 밤: 데몬 헌터스’의 흥행 실패 후 안방극장 복귀작으로 화제를 모았던 드라마 ‘트웰브’ 역시 뚜렷한 시청률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마동석이 2016년 ‘38사기동대’ 이후 9년 만에 선보인 드라마 ‘트웰브’는 8월 23일 8.1%(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대 시청률을 기록하며 경쾌하게 출발했지만, 이후 4회 연속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급기야 8월 31일 방영된 제4화는 3%대까지 급락했다.
‘트웰브’는 같은 시간대 편성된 임윤아·이채민 주연의 tvN ‘폭군의 셰프’와 ‘상대 평가’에서도 밀리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4.9%로 시작한 ‘폭군의 셰프’는 최근 11.1%까지 급등세를 연출 중이다. 화제성 조사 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 펀덱스가 발표하는 차트에서도 ‘트웰브’는 ‘폭군의 셰프’에 상위권을 내주며 초반 화제성을 이어가지 못하는 모양새다.

잇따른 흥행 부진에 기대 업계 안팎에선 마동석 필모그래피의 무게 추가 ‘범죄도시’로 과도하게 쏠려 있다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일례로, 마동석은 ‘범죄도시2’와 ‘범죄도시3’ 사이 선보였던 ‘압꾸정’으로 고작 60만 관객을 모으며 흥행에 실패한 바 있다.
‘트웰브’와 ‘거룩한 밤’ 여기에 ‘압꾸정’까지 ‘범죄도시’와 마찬가지로 마동석이 직접 제작, 기획, 각본 등까지 참여하며 ‘마동석 유니버스’의 확장 의지를 드러낸 작품이라는 점에서 이 같은 성적표는 뼈아프다.
여러 작품에서 비슷한 캐릭터로만 소비된 마동석의 이미지가 흥행에 발목을 잡고 있다는 의견도 흘러나오고 있다. 한 영화계 관계자는 “히어로, 오컬트 등으로 다양한 장르를 차용하고 있지만, 결국 ‘마동석의 주먹 액션으로 적을 때려 눕힌다’는 ‘범죄도시’ 스타일의 이야기는 변하지 않고 있다”며 “자기복제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큰 숙제”라고 꼬집기도 했다.
이승미 기자 smlee@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유리 맞아? 우리가 알던 ‘연민정’ 실종 [DA★]
- 제작진 압력 있었나…이찬원 의혹 제기에 ‘술렁’ (셀럽병사의 비밀)
- 최참사랑 “♥양현민, 임신 후 180도 달라져” 폭로 (동상이몽2)
- 박형식, 가수로 컴백…일본 첫 번째 미니앨범 발표
- 쯔양 등장에 촬영장 초토화…김대호·안재현·조나단 ‘멘붕’ (‘어튈라’)
- 한혜진 이혼, 남편 은밀한 사생활 뒤 충격 비밀 (다음생은 없으니까)
- 안정환 눈 감았다 ‘분노’…김남일 눈물? 충격 (뭉찬4)
- XG 코코나, 성 정체성 밝혀 “올해 초 유방 절제 수술”
- 소년범 인정 조진웅, 은퇴했지만 ‘시그널2’ 위약금 어쩌나
- 나나 “징역 8년이요?”…성범죄 판결에 분노 터뜨렸다 [SD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