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6% 임금인상 합의... 노사 교섭 석달만에 잠정 합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하이닉스 직원들이 올해 1인당 약 1억원이 넘는 성과급을 받을 것으로 추정된다.
1일 SK하이닉스에 따르면 SK하이닉스 노사는 이날 임금교섭에 나선 지 약 3개월 만에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SK하이닉스 전임직(생산직) 노조는 이날 오후 이천과 청주캠퍼스 구성원들에게 이런 내용의 '2025년 임금교섭 잠정합의안'에 대해 설명했다.
잠정합의안이 타결되면 SK하이닉스 직원들은 올해 3조1200억원을 지급받은 뒤 나머지 약 7800억원을 추가로 받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초과이익분배금 상한선 폐지
SK하이닉스 직원들이 올해 1인당 약 1억원이 넘는 성과급을 받을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 SK하이닉스는 약 3조원을 성과급으로 풀 예정이다.
1일 SK하이닉스에 따르면 SK하이닉스 노사는 이날 임금교섭에 나선 지 약 3개월 만에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임금 6% 인상을 비롯해 기본급의 최대 1000%를 한도로 하는 '초과이익분배금(PS)' 상한선 기준을 폐지하고, 영업이익 10%를 전액 성과급으로 지급하는 방안이 담겼다. SK하이닉스 전임직(생산직) 노조는 이날 오후 이천과 청주캠퍼스 구성원들에게 이런 내용의 '2025년 임금교섭 잠정합의안'에 대해 설명했다. 최종 합의는 설명회와 구성원 동의절차 거쳐 이번 주 내 마무리 될 전망이다.
이번 합의안의 핵심은 초과이익분배금(PS) 상한선 폐지다. 지금까지는 매년 1회 연봉의 최대 50%(기본급의 1000%)까지 지급해 왔으나, 이번 합의에 따라 1000%라는 상한선이 없어진다. 노사는 매년 영업이익의 10% 전체를 재원으로 삼아 PS 산정 금액의 80%는 당해 지급, 나머지 20%는 2년에 걸쳐 이연 지급(매년 10%씩)하기로 했다.
PS 지급 기준은 향후 10년간 적용된다. 올해 SK하이닉스 영업이익 전망치는 최대 39조원 안팎으로 추정된다. 잠정합의안이 타결되면 SK하이닉스 직원들은 올해 3조1200억원을 지급받은 뒤 나머지 약 7800억원을 추가로 받게 된다. 이렇게 하면 3년간 지급되는 인센티브는 총 3조9000억원이 된다. SK하이닉스 반기보고서 기준 본사 직원 수는 3만3625명(미등기임원 포함)으로, 개인당 1억원 이상 책정될 것으로 관측된다. 반도체 업계는 물론이고, 국내 산업계 전체에서도 '통근 결정'이 아닐 수 없다. 보상 수준을 높여 반도체 고급 인력을 확보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SK하이닉스 노사는 올해 임금 6.0% 인상에도 잠정 합의했다. 앞서 SK하이닉스 노조는 지난 5월 말 임금 8.25% 인상, 연봉 상한선 상향, PS 배분율 상향 및 상한 폐지 등 요구가 담긴 임금 교섭안을 제시하며 협상에 나섰다. 하지만 최근 11차 교섭까지 PS 기준 상향과 상한 폐지를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창사 이래 처음으로 조합원 총력 투쟁 결의대회가 열리기도 했다.
이번 잠정합의안을 통해 노사가 새로운 PS 기준을 도출한 만큼 갈등 국면도 봉합 단계에 접어들 전망이다. 사측은 교섭 및 노사 갈등 상황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과급 룰 마련을 위해 다양한 의견 청취 및 제안, 토론 과정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SK하이닉스 #성과급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웃찾사 개그맨 "아내 외도에 극단선택 6번…불륜 사설탐정 돼"
- 형사의 5년 집착 추적…친구가 죽음 설계했다
- 유열, 폐섬유증 투병 중 사망선고 고백 "대소변 못가려…섬망증세까지"
- 류시원 19세 연하 아내 "사람들이 왜 남편 안 좋게 이야기할까"
- '젖소부인' 한지일, 100억 쓸어담았지만…"지금은 기초생활수급자"
- 45세 강균성 "15년 전 혼전순결 서약…얼마 못 가 무너져"
- 재산 2조설 염경환, 하루 술값 천만원?…"차 6대 있다"
- 23세 英 여성, 다섯 번째 임신…의사 경고에도 피임 안 해, 왜?
- 채은정 "어머니만 3명…아버지에게 마음 닫았다"
- '그알' "박나래, 꽈추형에 '주사이모' 소개"…주사이모 남편 "진짜는 따로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