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트럼프가 남북 피스 메이커, 나는 페이스 메이커”
李 대통령 “北에 트럼프월드 지어
나도 골프 칠 수 있게 해달라”

이재명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DC의 백악관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의 새 길을 꼭 열어주길 바란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피스메이커를 하면 저는 페이스메이커를 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큰 진전을 함께 이뤄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오벌 오피스(대통령 집무실)에서 진행된 정상회담에서 “세계 지도자 중에 전 세계의 평화 문제에 트럼프 대통령처럼 이렇게 관심을 갖고 실제 성과를 낸 건 처음”이라며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여러 곳에서 전쟁들이 이제 트럼프 대통령의 역할로 휴전하고 평화가 찾아오고 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가급적 전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 국가로 남은 한반도 평화를 만들어주셔서 김정은 위원장과도 만나고 북한에 트럼프 월드도 하나 지어서 저도 골프 칠 수 있게 해달라”며 “정말 세계사적인 평화 메이커로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사실 트럼프 대통령 덕분에 북한과 한반도 관계가 매우 안정적이었다”며 “대통령께서 미국 정치에서 잠시 물러난 사이에 북한의 미사일도 많이 개발됐고 핵폭탄도 늘어났다. 진척된 것 없이 한반도 상황은 정말 나빠졌다”고 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만약 당선됐다면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얼마 전 김여정이 미국과 저를 비난하는 발언을 할 때도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특별한 관계에 대해서는 의심하지 않는다는 표현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다는 뜻으로 보여졌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제 관여로 남북 관계가 개선되기 쉽지 않은 상태”라며 “실제로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 트럼프 대통령”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피스메이커를 하면, 저는 페이스메이커를 하겠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그렇게 하겠다”며 “북한에 대한 큰 진전을 함께 이뤄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굉장히 좋은 관계이며 서로 존경심을 갖고 있다”며 “만약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당선됐다면 절대로 그런 상황에 이르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실 초기에는 김정은과 사이가 좋았던 게 아니고 서로 로켓맨이라고 부르며 주고받는 그런 해프닝도 있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국에서 올림픽이 열렸을 때 북한 때문에 많은 사람이 표를 사지 않는 현상이 생겼다”며 “김정은과 어느 날 통화를 시작했고, 그가 한국에서 열리는 올림픽에 북한도 참여하겠다고 했다”며 “그 통화 직후에 올림픽 표가 많이 팔리기 시작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을 언제 볼 것이냐는 질문에 “나는 많은 사람을 만나고 있어서 말하기 어렵지만, 올해 그를 만나고 싶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10월 경주에서 열리는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 참석할 것이냐는 물음에는 “갈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이어 APEC에 참석한다면 김정은이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는 “어려운 질문”이라며 “김정은과 다시 만날 기회가 있다면 좋을 것”이라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더 한 장] 도시의 회로를 다시 그리다
- 뉴욕 증시 상승 이끈 제조업 “2022년 8월 이후 최고”
- 트럼프 “너무 부정한 주들이 집계”… 선거 개표 시스템 ‘국가화’ 주장
- [5분 칼럼] 아프리카에 34년 살아보니, 박정희 대통령을 존경하게 됐다
- 녹진한 국물로 으슬으슬 감기기운 확 풀어주는 추어탕 15% 할인 [조멤 Pick]
- 조경 산업의 판을 갈아엎었다, 하버드 출신 청년이 작심하고 벌인 일
- [함영준의 마음PT] 미국에서 성공한 30대 여성 사업가는 왜 스님이 됐나
- ‘초이스 등급’ LA갈비 2kg, 8만4000원 조선몰 단독 특가
- 의사 출신 투자 고수 “삼성전자 잇는 국장 차세대 주식은 이것”
- “60 넘었지만, 아저씨 냄새 없앤 방법” 특허 성분이 냄새 분자 완벽 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