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아, 8년 만 밝힌 AOA 탈퇴 이유 “블랙핑크·트와이스 때문” (이게진짜최종)
서형우 기자 2025. 8. 21. 10:33

AOA 출신 초아가 AOA에서 나오게 된 계기를 밝혔다.
지난 20일 유튜브 채널 ‘이게진짜최종’에 출연한 AOA 출신 초아가 그룹을 떠나게 된 배경을 솔직히 전했다. 이날 방송에는 크레용팝 소율도 함께 게스트로 나섰다.
“활동을 좀 쉬어야겠다고 생각한 순간이 있었냐”는 질문에 초아는 “아이돌을 꿈꿔 데뷔했지만, 더 이상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게 아니구나를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어 “때마침 내가 가장 힘들 때 블랙핑크와 트와이스가 나왔다. 신인으로 그런 친구들이 나오니까 ‘나는 여기가 고점이다. 여기서 더 노력한다고 안 될 것 같다’고 판단해 ‘박수칠 때 떠나자’는 마음으로 AOA 탈퇴를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소율이 “혼자 생각하고 혼자 결심하는 타입이네?”라고 묻자, 초아는 “그렇지. 아무래도 (그때는) 멤버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다. 정신적으로 더 하면 어렵겠다, 내 행복을 찾자고 마음먹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그때 베스트셀러가 ‘미움받을 용기’였는데, 정말 미움받을 용기를 갖고 나왔다”고 덧붙였다.
한편 초아는 2012년 걸그룹 AOA 멤버로 데뷔해 2017년 6월 30일 팀을 탈퇴했다.



서형우 기자 wnstjr1402@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포츠경향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불륜몽·정자몽? 모두 조작된 것” MC몽, 차가원에 송금한 내역까지 공개
- “진짜 억울했나”…전현무, ‘링거 논란’ 피하려다 ‘발기부전’까지 고백
- ‘55세 자연임신’ 최성국, 24세 연하 아내 딸 출산에 결국 눈물 (조선의 사랑꾼)
- 이지혜, 곽튜브 ♥공무원 아내 미모에 깜짝…“너무 예뻐” (관종언니)
- ‘저속노화’ 정희원 “살려주세요, 후회하고 있어요”
- 故 김영대 사후 공개된 방송, “다시 보러 옵니다” 추모 물결
- ‘차가원 회장과의 불륜설’ MC몽, 분노의 고소전 준비 “전쟁이야”
- 이미주, 데뷔 전 소속사 만행 폭로…“다 사기꾼, 위약금 물고 나와”
- ‘손예진♥’ 현빈, DNA 몰빵 子에 “더 크면 걱정 생길 것 같다” (요정식탁)
- [공식] ‘용감한 형제들4’ 측 “이이경 당분간 하차, 게스트 체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