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변희재, 전한길 ‘내란 선동’ 혐의로 특검 고발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가 손현보 세계로교회 목사,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 유튜버 그라운드시(그라운드C·김성원) 등을 내란 선전 선동 혐의로 내란 특검에 고발한다.
변 대표는 18일 기독교 성향 보수단체 '세이브코리아'를 주도하는 손 목사와 전한길씨, 유튜버 그라운드시등을 서부지법 폭동을 선동한 혐의 등으로 내란특검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가 손현보 세계로교회 목사,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 유튜버 그라운드시(그라운드C·김성원) 등을 내란 선전 선동 혐의로 내란 특검에 고발한다. 서부지법 폭동 사태 배후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한 가운데, 윤석열 전 대통령 지지 세력 사이에서도 당시 지지자들의 과격한 위협 행위 등에 대한 책임을 두고 공방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변 대표는 18일 기독교 성향 보수단체 ‘세이브코리아'를 주도하는 손 목사와 전한길씨, 유튜버 그라운드시등을 서부지법 폭동을 선동한 혐의 등으로 내란특검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소위 ‘여의도파'로 불리는 이들은 전광훈 목사 주도의 ‘광화문파’와 공조하거나 갈등하는 관계를 이어오며 윤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활동했다. 변 대표는 이날 오후 3시 내란 특검이 있는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 방문해 직접 고발장을 제출할 계획이다.
변 대표는 고발장에서 서부지법 폭동이 “세이브코리아를 주도한 피고발인들이 내란 선동 등을 했기 때문”에 일어났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윤 전 대통령 1차 체포영장 집행이 실패한 뒤 민주노총이 관저로 들어올 수 있으니 지지자들을 특정 장소로 이동시켜 이를 막아달라'는 성삼영 전 행정관의 지시를 신혜식 신의한수 대표 등이 거절하자 신 대표 쪽을 배제하는 새로운 단체를 결성하려는 움직임이 있었고, 그 결과 세이브코리아가 결성됐다”는 내용을 고발장에 담았다. 앞서 전광훈 목사와 함께 활동해 온 신혜식 신의한수 대표는 성삼영 대통령실 행정관이 지난 1월3일 밤 지지자 결집을 요구하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고 밝힌 바 있다.

변 대표는 유튜버 그라운드시에 대해서는 서부지법 폭동을 직접적으로 선동했다고 주장하며, 그가 19일 자신의 채널에 올린 공지 글을 문제 삼았다. 해당 글은 ‘서부지법에서 연행된 분들이 많다’, ‘방금 정부측과 소통했는데, 경찰 쪽과 의논 중이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런 글들이 대통령실과의 교감 속에 서부지법 폭동을 선동한 흔적이라는 게 변 대표 쪽 주장이다. 전한길 강사에 대해서도 “세이브코리아 집회와 방송 등을 통해 ‘탄핵을 인용한다면 국민이 헌재를 휩쓸 것이다’라는 등의 발언을 일삼으며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을 부추기고 내란선동 등에 적극 나섰다”는 내용을 고발장에 담았다.
한편 대통령실의 서부지법 폭동 개입 의혹을 제기한 신혜식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경찰에 제출한 휴대전화 포렌식을 참관한다. 아울러 다음날 오전 참고인 신분으로 내란 특검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장종우 기자 whddn3871@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속보] 김건희, 두 번째 조사도 진술 거부 중…“모른다” “기억 안 나”
- “광복은 연합국 선물” 망언 김형석…대통령실, 거취 묻자 “스스로 경청해야”
- ‘49살’ 가수 김종국 “저 장가갑니다~ 반쪽 만들어 얼마나 다행인지”
- 조국 “극우정당 국힘 한번 더 심판해야…내 목표는 ‘의석 반토막’”
- [단독] 이상민, ‘계엄 해제’ 직후 한덕수와 3번 통화…박현수 연달아 연락
- 시민 1만2천명 ‘내란 위자료 10만원’ 소송 제기…원고 늘어날 듯
- ‘공천개입’ 의혹 강혜경 “검찰, 검수완박법 위반하고 기소” 주장
- 이 대통령 “언론의 고의적 왜곡·허위 정보 책임 물어야”
- 정청래-송언석 또 ‘악수 패싱’…김대중 추모식서 빛바랜 DJ 정신
- 빌 게이츠 자기님 ‘유퀴즈’ 출연…유재석과 무슨 대화 나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