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트럼프 "푸틴과 먼저 만나고 러시아-우크라 대화 주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5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과 관련해 먼저 푸틴과 대화한 뒤, 러시아·우크라이나 회담을 주선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언급한 뒤 푸틴과 회동 이후 "다음은 젤렌스키와 푸틴의 회담이 될 것이며 또는 젤렌스키와 푸틴 및 내(가 하는 회담)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선 푸틴과 만난 다음 푸틴-젤렌스키 대화 주선
휴전으로 국경선 바뀐다고 언급
트럼프, 영토 포기 거부하는 젤렌스키 비난


[파이낸셜뉴스]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5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과 관련해 먼저 푸틴과 대화한 뒤, 러시아·우크라이나 회담을 주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크라이나 전쟁 휴전 협상에서 국경선이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BBC 등 외신들에 따르면 트럼프는 11일 미국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5일 회담에서 "건설적인 대화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는 푸틴에게 '당신은 이 전쟁을 끝내야 한다'라고 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푸틴과 대화가 "탐색적인 대화"라며 "아마도 첫 2분 안에 진전 가능성이 있는지를 알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트럼프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언급한 뒤 푸틴과 회동 이후 “다음은 젤렌스키와 푸틴의 회담이 될 것이며 또는 젤렌스키와 푸틴 및 내(가 하는 회담)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그들이 필요로 하면 나도 거기에 있을 텐데 난 두 정상 간 회담을 마련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에 "영토 교환"과 "국경선 변경"이 이뤄질 것이라면서 "우리는 푸틴이 무엇을 생각하는지 볼 것이며 그게 공정한 거래라면 난 유럽연합(EU)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들, 그리고 젤렌스키에게도 그걸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내가 합의를 성사시키지는 않을 것이다. 합의를 성사시키는 것은 내가 할 일이 아니다"라면서 "난 휴전을 원한다. 난 양쪽을 위해 가능한 한 최선의 합의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트럼프는 젤렌스키가 영토 포기에 반발한 점을 비난했다. 트럼프는 "젤렌스키가 (영토 교환 문제는) '헌법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에 조금 짜증이 났다"고 말했다. 이어 "전쟁을 벌여 모두를 죽게하는 것은 승인을 받았고, 영토 교환은 승인이 필요하다는 것이다"라고 비꼬았다.
앞서 젤렌스키는 9일 영상 연설에서 "우크라이나인은 땅을 내주지 않을 것"이라며 일축하고 "우크라이나가 빠진 결정은 죽은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11일에도 소셜미디어 엑스(X)에 글을 올려 "전쟁을 질질 끄는 러시아에 더 강한 국제적 압박이 가해져야 한다"며 "살인을 중단하기를 거부하는 러시아가 어떤 보상이나 혜택도 받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는 도덕적인 입장이 아니라 합리적인 입장"이라며 "양보로 살인자를 설득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여서 실종된 80대 여성, 17시간 만에 논산서 숨진 채 발견
- "30명이 음료 5잔 시키고, 2시간 뒤 나타나" 광화문 스벅 가방 보관소로 쓴 승무원들
- 김종국 "아내 뭘 하든 관여 안 해…부부싸움·잔소리 NO"
- "누가 날 죽였더라" 박준형, '사망설' 가짜뉴스 피해
- 최선규 "3살 딸 트럭에 깔려 즉사" 기적적으로 살아난 사연
- 혼전임신 김지영, 신혼여행 안 가 "남편 바로 출근"
- "한국에 엄청난 미인 등장" 日, '포스트 김연아' 해설위원에 환호
- 남편 월 1000만원 버는데, 아내는 '청소 거부'…이호선 "왜 웃어요?" 정색
- "성폭행당했다" 알몸으로 뛰어나와… 태국 도로서 무슨 일
- 조인성 "얼굴로 져본적 있다…이정재 아우라 진짜 멋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