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 난리난 'K신드롬'…한국산 제품 검색량 10배 폭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넷플릭스 역대 애니메이션 영화 1위에 오른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 열풍이 각종 한국산 제품 구매로 옮겨붙고 있다.
인터넷에서 한국 식품과 화장품, 여행을 찾는 글로벌 소비자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주요 키워드 검색량 지표가 한꺼번에 역대 최고로 치솟았다.
10일 구글의 글로벌 이용자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음식'과 '한국 라면' '설렁탕' 등 케데헌에 등장하는 주요 한국 제품의 주간 검색량이 지난주(3~9일) 2004년 집계 이후 최다를 기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케데헌 덕에 키워드 '관심 폭발'
애니 한편이 바꾼 변화

“영화 두 번 봤더니 김밥과 라면이 먹고 싶어졌어요.”(미국 인터넷 커뮤니티 레딧의 한 이용자)
넷플릭스 역대 애니메이션 영화 1위에 오른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 열풍이 각종 한국산 제품 구매로 옮겨붙고 있다. 인터넷에서 한국 식품과 화장품, 여행을 찾는 글로벌 소비자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주요 키워드 검색량 지표가 한꺼번에 역대 최고로 치솟았다.
◇ K푸드·뷰티 관심 신기록
10일 구글의 글로벌 이용자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음식’과 ‘한국 라면’ ‘설렁탕’ 등 케데헌에 등장하는 주요 한국 제품의 주간 검색량이 지난주(3~9일) 2004년 집계 이후 최다를 기록했다. 지난 6월 20일 케데헌 공개 후 한동안 제자리걸음을 하던 검색량이 7월 말부터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화장품 검색량은 최근 3주 동안 21, 43, 100으로 매주 두 배 이상 증가했다. 구글은 특정 단어·구절의 검색량 변화를 0~100 범위 상댓값으로 표시해 소비자의 관심 변화를 보여준다. 같은 기간 한국 음식은 35, 53, 100으로 늘었고 라면도 비슷한 증가 흐름을 보였다. ‘한국 여행’과 ‘K팝’ 검색량도 2주 만에 서너 배로 뛰어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케데헌의 인기를 매출 확대 기회로 삼으려는 국내외 유통업체의 연계 마케팅도 늘고 있다. 미국 최대 유통사 월마트는 이달 초부터 K팝을 테마로 한 이동식 팝업 매장 운영에 들어갔다. 국내 최대 화장품 유통업체 올리브영은 K뷰티 인기 상승을 반영해 내년 상반기 미국에 첫 현지 매장을 열 계획이다.
◇ 외국인 관광객 급증 조짐
외국인 관광객의 가파른 증가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에 따르면 지난달 방문객은 69만4000여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관람객 33만8000여 명의 두 배를 넘었다. 케데헌을 관람한 외국인 관광객이 몰리면서 영화에 등장한 ‘까치 호랑이’ 배지, ‘갓끈’ 볼펜 등이 입고 즉시 품절 사태를 맞고 있다.
K관광 플랫폼 크리에이트립에 따르면 영화에 등장하는 ‘대중목욕탕’ 체험 상품 판매액도 케데헌 공개 한 달 동안 전달 대비 84% 급증했다. 영화에는 남산 서울타워, 명동, 북촌한옥마을 등 서울 대표 명소가 등장한다. 중국 단체관광객 대상 무비자 입국을 확대 시행하는 10월 이후에는 K카지노 등 관광 특수가 본격화할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이선화 KB증권 연구원은 “케데헌 등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전 세계로 확산하자 한국 방문객이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 ‘케데헌 효과’ 장기화 기대
케데헌의 인기는 영상 공개 8주 차에 접어들었음에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넷플릭스 영상 누적 조회 수는 가장 최근 공개 시점인 지난 3일 기준 1억5880만 회를 기록했다. 넷플릭스 제작 애니메이션 역대 1위이자 영화 역대 4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넷플릭스 순위 집계 사이트인 플릭스패트롤 차트에선 최근 수일간 영화 부문 2위를 달리고 있다. 유튜브 검색 지표는 지난달 말부터 가장 높은 90~100 수준에서 꺾이지 않고 있다.
음원 스트리밍 통계 사이트인 크워브에 따르면 케데헌에서 3인조 여성 그룹 ‘헌트릭스’가 부른 곡 ‘골든’은 스포티파이 세계 재생 순위에서 6일 기준 1위를 기록했다. 세계 최고 권위 음악 차트인 ‘빌보드 핫100’에서도 1위를 넘보고 있다. 지난달 25~31일 기준 주간 차트에서 골든은 2위에 올랐다.
엔터테인먼트산업도 글로벌 사업 영역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 김지영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최대 연예기획사 하이브와 관련해 “케데헌의 선풍적인 인기 여파로 글로벌 제작사로부터 많은 러브콜을 받고 있다”고 했다.
이태호/이주현 기자 thlee@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1억 찍은 아파트, 한 달 만에 또…대출 규제에도 高高한 동네
- "이제 다이소 말고 여기 간다"…요즘 MZ들 꽂힌 의외의 장소
- "수업 못 따라가면 '미이수'라니"…교사들 뿔난 이유 [이미경의 교육지책]
- '한국의 하와이' 입소문 나더니…"이젠 울릉도 안 가요" 돌변
- '일은 많은데 월급이 왜 이래?'…MZ 공무원 미련 없이 떠난다
- "해외 공장 지을 때도 노조 허락 받으라니…기업 대탈출 부를 것"
- 하루 만원씩 '따박따박' 한달 부었더니…'역대급 이자'
- [단독] 연차휴가 늘린다는 정부…휴가보다 돈 택하는 직장인
- 1억 넣었더니 열흘 만에 1500만원 '잭팟'…개미들 신났다 [종목+]
- 이효리도 타고 질주한 車…'패밀리카 끝판왕' 또 일냈다 [신차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