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 '반도체 관세' 면제설... 美공장 둔 韓 기업 "예의주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업체 대만 TSMC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반도체 100% 관세를 면제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내 반도체 업계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 미국에 공장을 짓거나 추진 중인 국내 기업들도 반도체 100% 관세를 면제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SK, 불확실성속 대응준비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업체 대만 TSMC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반도체 100% 관세를 면제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내 반도체 업계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업계는 현재 미국 텍사스에 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는 삼성전자와 인디애나에 공장 건설을 추진 중인 SK하이닉스 모두 관세 면제 가능성이 있다고 보면서도, 아직 불확실성은 남아 있다는 분석이다.
7일 외신 등에 따르면 류징칭 대만 국가발전위원회(NDC) 주임위원(장관급)은 이날 의회 브리핑에서 "대만의 주요 수출기업이자 미국에 공장을 갖고 있는 TSMC는 (반도체 관세에서) 면제된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대만 반도체 업체들은 이번 100% 관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그들의 경쟁자들 또한 마찬가지로 관세를 적용받을 것"이라면서 "현재 대만은 세계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선두주자가 경쟁자들과 똑같은 출발선에 선다면 선두주자는 계속 앞서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관세 영향에 대한) 예비적 의견이며, 앞으로 계속 상황을 관찰하고 중·단기 지원책을 제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6일(현지시간) 반도체에 약 100%의 품목별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힌 이후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구체적인 시행 시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대만은 전 세계 칩의 절반 이상을 생산하는 반도체 제조 강국이다.
TSMC가 반도체 100% 관세 면제를 받게 된 이유는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내 투자 약속을 했다면 (반도체 관세를) 면제해주겠다"는 발언 때문으로 분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6일 백악관에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와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에서 공장을 건설 중인 경우 관세가 부과되지 않는다"며 "건설을 약속했거나 현재 건설 중인 경우에도 부과되지 않는다"고 했다.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가 칩 대부분을 TSMC에 맡기고 있다는 점도 또 다른 이유로 꼽힌다. 업계는 TSMC에 관세 부과 시 엔비디아를 포함, 공급망을 나눠 가진 미국 빅테크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이와 관련, 미국에 공장을 짓거나 추진 중인 국내 기업들도 반도체 100% 관세를 면제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현재까지 대부분의 업계 종사자들은 "가능성과 불확실성이 상존한다"는 입장이다. 신동찬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는 "삼성은 텍사스에 공장이 있어서 그 기준이라면 (관세 면제) 적용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트럼프 행정부 이야기가 자꾸 바뀌기 때문에 이런 것들이 구체적으로 문서화되거나 관보 등에 실리는지 여부를 정확하게 봐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반도체협회 관계자도 "미국에 투자했거나 투자를 약속한 기업에 관세 부과를 하지 않는다는 조건이 그대로 적용되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반도체 100% 관세 면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기업들은 불확실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 대형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구체적인 부과 시기와 적용 방식이 밝혀지지 않은 상황인 만큼, 우리 정부와 함께 긴밀히 협의하면서 대응해 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kjh0109@fnnews.com 권준호 윤재준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극비 결혼 김종국 아내 공개 "원래 알던 동생이었다"
- 부여 사찰서 불…주지스님 숨진 채 발견
- 고교 친구 성매매시킨 20대…"신이 점지해 준 男들과 관계 맺어야"
- "가수 신씨, 수년간 美 원정도박…공연 선급금 20억 빼돌려"
- "너도 연락했잖아" 배지현 폭로에 황재균 당황…류현진 "뭐라고?"
- '양성애자 고백' 솜혜빈, 2세 연하 男과 결혼
- '18세 연하' 女의원 술에 마약 타 놓고 "바보 같은 실수"..60대 佛 전직의원의 황당 주장
- 어쿠스틱 콜라보 모수진, 25일 사망 "사인 비공개"
- "장투해서 망했어요" 10년 투자 -90%…화장품·항공주 투자자 눈물
- 45세 강균성 "15년 전 혼전순결 서약…얼마 못 가 무너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