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원 쓰면 2000만원 드려요"…'지방 소비' 복권까지 푼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발급 계기로 살아나고 있는 소비심리를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수도권 외 지방에는 전시·공연 할인 문화 쿠폰을 2매씩 더 발급한다.
중앙부처, 공공기관 등은 지방과 '자매결연'을 맺어 지속적인 지방에서의 소비를 이어가게끔 하고, 지방에서 5만원 이상 소비하면 추첨을 통해 최대 2000만원의 온누리상품권을 경품으로 지급하는 이벤트도 이뤄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방 살리기 상생소비 활성화 방안'
수도권 대비 소비동력 약한 지방 추가지원
공연·전시 쿠폰 2매씩 더 지급, 2억원대 경품 이벤트
연말까지 할인행사, 자매결연 등 소비 촉진↑


먼저 정부는 오는 8일부터 발급 예정인 전시·공연 할인 쿠폰을 지방에 추가로 2매씩 더 공급하기로 했다. 전국에서 쓸 수 있는 쿠폰 한도는 1인당 10매지만, 비수도권 지역에서만 쓸 수 있는 쿠폰을 ‘한도 외’ 2매 더 지급해 지방 소비를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또 오는 20일부터는 비수도권 지역 전용 숙박쿠폰 80만장을 지급해 7만원 이상 숙박 비용에는 3만원까지, 그 미만인 경우 2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만약 특별재난지역에 해당한다면 할인 규모는 각각 5만원, 3만원까지로 더 높다.
정부는 지방의 경우 공연·전시 시설 등 인프라는 수도권보다 적지만, 소비 수준을 고려하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봤다. 기재부 관계자는 “지방에서의 전시 소비는 수도권의 약 절반 가량 이뤄지고, 공연은 수도권의 약 30~40% 수준에 달한다”며 “전국 공통으로 지급되는 10매 외 지방 전용으로 추가 2매를 더 발급하면, 지방 소비가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앙부처와 공공기관, 민간 기업 등은 지방 지자체들과 ‘상생 자매결연’을 맺어 지속적인 소비를 주도하게끔 한다. 일례로 기재부는 현재 전북 임실군, 경북 봉화군과 자매결연을 맺어 특산물 공동구매, 워크샵 진행 등을 하고 있다. 정부는 자매결연 수요를 조사해 월 1회 이상 단체방문, 특산품 공공구매와 명절 선물 구매 등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 휴가철에는 자매결연 지방으로 휴가를 가게끔 숙박과 관광 할인 등을 연계하기로 했다.
지역사랑상품권 등 지역 소비 활성화를 위해서는 최대 2억원 규모의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달부터 10월 9일까지 비수도권 소상공인 제품을 5만원 이상 구매하면, 추첨을 통해 1인당 최대 2000만원, 총 2억원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온누리상품권은 5년의 사용 한도가 있어 만약 당첨된다면 1년에 약 400만원을 쓰면 되고, 디지털 형식으로 지급된다”고 설명했다. 구매 이력은 ‘상생페이백’을 신청할 경우 자동으로 입력돼 추첨 대상이 되기 때문에, 따로 응모하지 않아도 소비만 한다면 당첨을 기대해볼 수 있다.
보통 9월에 이뤄지는 ‘여행가는 달’ 행사는 9~11월 ‘여행가는 가을’로 확대 진행된다. 9월 동행축제는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리고, 10월 APEC(아시아·태평양 경제공동체) 회의를 맞아 방한 관광객이 늘어날 수 있는 만큼 ‘듀티 프리 페스타’, ‘코리아 세일 페스타’도 연이어 진행된다. 특히 12월까지 동행축제를 개최해 릴레이로 연말까지 소비동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기존 추진하던 사업들,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특히 ‘지방’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고자 하는 취지”라며 “전국적으로 소비 모멘텀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효중 (khji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개월만에 2.5조 '잭팟'...36세 억만장자 "이제 시작"
- [단독]전광훈 '자금줄' 의혹 선교카드…농협銀 "문제없다" 결론
- 윤측 "팔다리 잡고 영장 강제집행…반드시 법적책임 묻겠다"
- 혐의 소명됐나…특검, 소환 하루만에 김건희 구속영장 청구
- 조국, ‘광복절특사’ 명단에 포함…주진우 “李 대통령이 기어이”
- “트럼프, 반도체 100% 관세는 사실상 中겨냥”…한국은?
- 허리 시술 뒤 1명 사망…‘이상증상’ 8명→18명으로 늘어
- ‘찰칵’ 손흥민의 눈물, “토트넘과 팬은 늘 내 사진 안에 있다”
- 민주당 "권성동, 통일교 한학자에 큰절? 기가막혀"
- ‘타살’ 정황에도 변사 종결…2년 만에 단죄된 ‘청주 형제살인’ [그해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