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타결] "韓, 트럼프 압박속 25%는 피했다"…美언론 '극적 타결' 조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30일(현지시간) 한국과 미국의 관세 협상 타결에 미 언론도 '막판 극적인 타결'이 이뤄졌다며 관련 소식을 긴급히 타전했다.
미 언론은 특히 한국이 새 정부 출범 이후 시한이 촉박했던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한 끝에 결국 25%의 관세율은 피하게 됐다며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폴리티코는 "이재명 대통령의 정치적인 승리" 평가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31/yonhap/20250731114445481hgxn.jpg)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30일(현지시간) 한국과 미국의 관세 협상 타결에 미 언론도 '막판 극적인 타결'이 이뤄졌다며 관련 소식을 긴급히 타전했다.
미 언론은 특히 한국이 새 정부 출범 이후 시한이 촉박했던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한 끝에 결국 25%의 관세율은 피하게 됐다며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표문을 인용해 미국이 "한국의 대미 수출품에 15%의 관세를 부과하고 한국이 3천500억달러 규모 미국 투자에 합의하는 내용의 무역 협상에 도달했다"고 한미 협상 타결 소식을 보도했다.
그러면서 "한국에 대한 15% 관세율은 수개월에 걸친 협상 끝에 이룬 결과물로, 미국의 여섯 번째로 큰 무역 상대인 한국이 8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인 25%의 관세와 다른 새로운 징벌적 조처를 피할 수 있게 됐다"고 짚었다.
다만 블룸버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은 자동차와 트럭, 농산물 등을 포함해 미국산 제품을 받아들이기로 합의했다"고 언급한 것을 지적하며 이는 한국이 미국 자동차 안전 기준에 맞춰 생산된 자동차와 트럭을 추가 요건 없이 받아들이기로 합의한 형태를 취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구윤철 부총리,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 통상협의 (서울=연합뉴스) 한-미 통상협의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 중인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에서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과 통상협의에 앞서 악수하며 인사하고 있다. 2025.7.30 [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31/yonhap/20250731114445656wlzk.jpg)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산에 부과하기로 한 15%의 관세는 몇 달 전보다는 훨씬 높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위협해온 것보다는 낮다"며 "트럼프는 금요일(8월 1일)까지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한국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해 왔다"고 보도했다.
NYT는 미국이 다른 아시아 국가들인 필리핀과 인도네시아에 19%, 베트남에 20%의 관세를 부과한 것과 비교하기도 했다.
이 신문은 또 "지난 6월 새 정부가 선출되면서 미국과 무역 협상을 재개해야 했던 한국인들에게는 긴 여정이었다"며 "이재명 대통령은 당초 7월 9일이었던 협상 시한이 8월 1일로 연장되면서 유예 기간을 받았지만, 농산물 시장 같은 어려운 문제를 두고 시간 싸움을 벌여야 했다"고 짚었다.
다만 NYT는 일본의 2배에 달할 정도로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경제 구조를 지적하면서 "미국은 한국에 수십억 달러의 매출을 안겨준 제약과 반도체 산업에 대한 관세를 여전히 고려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미국이 한국에 부과하기로 한 관세가 "미국에 투자를 약속하는 대가로 막판에 더 낮은 관세율로 무역 협상을 타결할 수 있었던 다른 주요 교역국인 일본, 유럽연합(EU)과 같은 수준"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이 합의는 이번주 자신의 팀을 워싱턴에 보내 협상을 마무리한 이재명 한국 대통령에게 국내에서의 정치적인 승리를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mina@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강남 지하철역서 발견된 뱀, 알고보니 멸종위기종 볼파이톤 | 연합뉴스
- 교실서 담임교사 공개 비난한 학부모…명예훼손죄로 처벌 | 연합뉴스
- '이혼소송' 아내 재회 거부하자 흉기 살해…"겁만 주려고했다"(종합) | 연합뉴스
- 400억원 비트코인 분실 검찰, 담당 수사관들 압수수색 | 연합뉴스
- 남양주 주택서 40대 인도 남성 숨진 채 발견…용의자 체포(종합) | 연합뉴스
- 이웃집 수도관 몰래 연결해 1년8개월 사용한 60대 벌금 500만원 | 연합뉴스
- '나 대신 뛸 수 있길'…럭비 국대 윤태일, 장기기증해 4명 살려 | 연합뉴스
- 한양대, 군사정부 때 반강제로 뺏긴 땅 37년 만에 돌려받기로 | 연합뉴스
- 도심 20㎞ 심야 음주운전 도주극…경찰 5명 부상·차량 7대 파손 | 연합뉴스
- 소비자원 "강남 결혼식장 1인식대 평균 9만원 첫 진입"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