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직장생활에도 시간 쪼개서 지구환경 지키는 모습에 감동[자랑합니다]

2025. 7. 30. 09: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저는 학생 때부터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아 다양한 환경보호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저와 같은 직장인 청년들이 자신의 직장에서부터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나아가 전 세계에서 지구환경을 바꾸는 데 앞장서는 모습이 정말 멋져 보였습니다.

ASEZ WAO가 펼치는 봉사활동을 통해 변화되는 환경과 사람들을 지켜보면서 우리의 노력이 정말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자랑합니다 - 직장인청년봉사단 ASEZ WAO 청년들 <상>
미국 ASEZ WAO 회원들이 코네티컷주 뉴헤이븐카운티에서 환경정화활동을 하고 있다. ASEZ WAO 제공

저는 학생 때부터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아 다양한 환경보호활동에 참여했습니다. 대학 졸업 후에는 ‘직장에서는 어떻게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해준 건 바로 하나님의 교회 직장인청년봉사단 ASEZ WAO(아세즈와오)였습니다. 저와 같은 직장인 청년들이 자신의 직장에서부터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나아가 전 세계에서 지구환경을 바꾸는 데 앞장서는 모습이 정말 멋져 보였습니다. 그래서 저도 현재 ASEZ WAO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ASEZ WAO는 ‘우리가 한 가족이 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세상을 구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 뜻에 걸맞게 세계 175개국을 기반으로 지구촌 가족을 위해 한마음으로 봉사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회원들은 교육지원, 복지증진, 긴급구호, 문화교류 같은 ‘인류를 위한 활동’과 기후변화 대응, 플라스틱 줄이기, 육상과 해양생태계 보호를 실천하는 ‘지구를 위한 활동’이라는 두 개의 큰 프로젝트 안에서 다방면으로 봉사를 진행합니다. 국제사회 공동목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간 저는 나름대로 환경에 대한 여러 지식을 갖고 있고, 다양한 봉사활동을 해봤다고 자부심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ASEZ WAO 회원들을 보며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환경 관련 교육을 이수하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 곳곳에서 ‘Green Workplace(직장 내 절전·절수·절약)’ ‘Mother’s Forest(나무 심기)’ ‘No More GPGP(플라스틱 쓰레기섬 방지)’ 캠페인 등 환경을 위한 다각도의 봉사활동을 주체적으로 펼치는 회원들은 지구의 미래를 밝게 변화시키는 선구자들이었습니다.

ASEZ WAO 회원들은 열정으로 똘똘 뭉친 사람들입니다. 바쁜 직장 업무에도 자신의 휴식시간을 쪼개가며 각 지역에 도움이 필요한 곳이 있는지, 환경적으로 개선해야 할 곳은 없는지 조사하고 봉사활동을 기획합니다. 그리고 기획한 봉사를 시간을 내어 실천에 옮깁니다. 국내 회원들은 휴가철에 해외에 나가 나무 심기와 환경정화 같은 활동을 펼쳐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사막화와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포럼이나 세미나를 개최해 사람들에게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제회의에서 각국의 환경전문가들을 만나 실질적인 실천 방안을 함께 논의하며 의견을 제시하는 활동도 활발합니다. 지난 1월에는 저도 다른 회원들과 함께 환경포럼을 개최하기 위해 필리핀 케손시티에 다녀왔습니다. 약 300명의 참석자와 환경자원부 장관, 농무부 장관 등 많은 외부인사가 함께한 자리에서 ASEZ WAO의 활동을 소개했고, 앞으로 필리핀에서 진행할 봉사활동 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했습니다. 외부인사들은 우리의 활동을 지지한다며 지지서명을 해주셨고, 며칠 뒤 필리핀 수산자원국과는 업무협약(MOU)까지 맺게 됐습니다.

이처럼 ASEZ WAO 회원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진행하는 진정성 있는 봉사에 세계 정부와 기관들이 칭찬하며 많은 상과 감사장을 수여해 주셨습니다. 미국 대통령 자원봉사상 금상, 페루 국회의장 표창장, 브라질 브라질리아 주의회 표창장, 국제 환경상인 그린애플상과 그린월드상을 포함해 다수의 상을 받았습니다.

회원들은 자신의 미래뿐 아니라 모든 인류의 미래를 밝게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ASEZ WAO가 펼치는 봉사활동을 통해 변화되는 환경과 사람들을 지켜보면서 우리의 노력이 정말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ASEZ WAO 회원들의 열정과 이타적인 행동력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권수현

‘그립습니다·사랑합니다·자랑합니다·고맙습니다·미안합니다’ 사연 이렇게 보내주세요

△이메일 : phs2000@munhwa.com

△카카오톡 : 채팅창에서 ‘돋보기’ 클릭 후 ‘문화일보’를 검색. 이후 ‘채팅하기’를 눌러 사연 전송

△QR코드 : 라이프면 QR코드를 찍으면 문화일보 카카오톡 창으로 자동 연결 △전화 : 02-3701-5261

▨ 사연 채택 시 사은품 드립니다.

채택된 사연에 대해서는 소정의 사은품(스타벅스 기프티콘)을 휴대전화로 전송해 드립니다.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