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긴 한국, 물 흐리지 마"…또 '팁 박스' 비치한 식당 논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계산대에 '팁 박스'를 비치해 논란이 되고 있다.
누리꾼들은 팁 문화가 한국에 들어오는 것에 대해 경계의 목소리를 냈다.
최근 팁을 도입한 식당이나 카페 등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한 장어집에서 '테이블당 5000원 팁' 요청 문구가 논란이 됐고, 또 다른 식당에서는 키오스크에 팁을 옵션으로 넣어 역시 비판을 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계산대에 '팁 박스'를 비치해 논란이 되고 있다. 누리꾼들은 팁 문화가 한국에 들어오는 것에 대해 경계의 목소리를 냈다.
![한 식당이 계산대에 팁박스를 배치해 논란이 됐다 [사진=스레드 캡쳐]](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29/inews24/20250729203928471lmis.jpg)
2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스레드에 따르면 글쓴이 A씨는 "여의도에서 밥 먹고 계산하려는데 계산대 앞에 '팁 박스'가 떡하니 있다"고 글을 올렸다.
그가 올린 사진에는 빨간 박스에 'TIP BOX' 라고 써 있고 "식사 맛있게 하셨어요? 항상 최고의 서비스와 요리를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었다.
A씨는 "여기 한국이다"라며 "팁 문화 들여오지 마라. 물 흐리지 마"라고 지적했다.
![한 식당이 계산대에 팁박스를 배치해 논란이 됐다 [사진=스레드 캡쳐]](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29/inews24/20250729203929730myek.jpg)
이 같은 글에 다른 누리꾼들도 공분했다.
"이런 거 초기에 안 잡아두면 1, 2년 지나면 아마 팁 문화가 당연하다는 듯 할걸" "팁에 대해 현금영수증은 발행하고 부가세 신고는 하는지 묻고 싶다" "독일도 원래 팁 문화가 없었는데 어찌저찌 들어와서 카페나 식당 가면 반 강제로 팁 내는 문화로 바뀌고 있다" "팁이라는 건 내가 마음에서 우러나서 주는 게 팁인데 저건 강요하는 거잖아" 등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최근 팁을 도입한 식당이나 카페 등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과거 한 유명 빵집 역시 팁 박스를 비치한 뒤 비판이 일었고 이후 해당 빵집은 팁 박스를 치웠다.
한 장어집에서 '테이블당 5000원 팁' 요청 문구가 논란이 됐고, 또 다른 식당에서는 키오스크에 팁을 옵션으로 넣어 역시 비판을 샀다.
/김다운 기자(kdw@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분담금 못 내"⋯치솟는 공사비에 사업지연 '속출' [현장]
- 구글이 찍은 '알몸 사진', 전 세계로 퍼졌다!⋯法 "1700만원 배상하라"
- "고객 집 강도질 하고 태연히 출근"…농협직원의 '두 얼굴'
- 길거리 매장·편의점 '북적'⋯"이유 있었다" [현장]
- 카라큘라, 1년 만에 복귀…쯔양 "반성 없다" 공탁금 거부
- 호텔신라, 면세 불황 속 3년만에 '4조 매출' 예약
- 특검, 김 여사 친오빠 소환…'공흥 특혜·아펠 목걸이' 집중 추궁
- "머스크 형이 밀어준대"…삼성전자, 11개월 만에 7만원 돌파
- 이상민 전 장관 구속여부, 이르면 31일 결론
- '국가대표 AI' 도전 김영섬 코난 대표 "현장 경험이 무기…산업 특화로 승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