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 마지노선 15%…"한국 타결 원하지만 트럼프가 주도권"
【 앵커멘트 】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 협상에서 관세 마지노선을 사실상 15%로 못박았습니다. 그 이하로는 낮춰줄 수 없다는 뜻인데요, 여기에 미국 상무장관은 "한국이 협상 타결을 강하게 원하고 있지만, 주도권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있다"며 막판 압박 수위를 끌어올렸습니다. 워싱턴에서 강영구 특파원입니다.
【 기자 】 트럼프 대통령이 아직 관세 합의에 이르지 못한 국가들을 향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 인터뷰 :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나머지 국가들이 (무역 합의를 하면) 관세율이 얼마나 될까요?) 15~20% 사이가 될 것 같습니다."
무역 합의를 하더라도 최저 관세율은 사실상 15%로 못박은 것입니다.
실제 가장 먼저 협상을 타결한 영국 외에 모든 국가가 이 관세율 범위 안에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협상에 실패하면, 오는 8월 1일부터 25%의 고율 관세가 부과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은 한국 측이 보여준 적극적인 협상 태도를 언급하면서도, 협상 주도권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있다고 밝혔습니다.
▶ 인터뷰 : 하워드 러트닉 / 미 상무장관 -"한국 대표단이 저녁 식사 후 저와 USTR 대표를 만나려고 스코틀랜드로 날아왔습니다. 그들이 얼마나 간절하게 협상 타결을 원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하지만, 지금 협상 주도권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있습니다."
협상의 키를 쥐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스코틀랜드 일정을 끝내고, 한국시각으로 내일(30일) 아침 백악관에 복귀합니다.
이후 예정된 구윤철 경제부총리와 베선트 재무장관 간의 담판 결과를 보고받고, 무역 합의 여부를 최종 판단할 것으로 보입니다.
▶ 스탠딩 : 강영구 / 특파원 (워싱턴) -"이번 무역 협상 결과에 따라 한국과 미국 양국의 전략적 파트너십도 변화를 맞을 전망입니다. 워싱턴에서 MBN뉴스 강영구입니다."
영상촬영: 윤양희 / 워싱턴 영상편집: 김경준 그 래 픽: 심정주·박경희 화면출처: 폭스뉴스 CHANNEL'S SPECIAL REPORT
#트럼프 #관세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대통령실 ″한미 관세 협상, 국익 최우선으로…결과로 보여드릴 것″
- 안철수 ″특검, 계엄 반대한 나한테 출석 요구…내란정당 낙인 시도″
- ‘JMS 탈교’ 강지섭, 2년만 모습 드러냈다…‘오은영 스테이’ 출연
- 부산신항서 14만t급 컨테이너선 홋줄 사고…60대 노동자 사망
- 대전서 30대 여성 흉기에 찔려 사망…용의자 도주
- 박수홍, 법적 분쟁 중 식품업체 대표에 협박 혐의로 고소당해
- 이재용, 한미 관세협상 지원사격 위해 워싱턴행
- ″냐냐냐냥…″ 수십번 장난전화 범인, 알고보니 경찰관 [짤e몽땅]
- 헝가리판 '러브버그'…부다페스트 삼킨 하루살이 떼 [G리포트]
- 생일상 차린 아들 총으로 살해…경찰 ″망상 범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