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15~20% 사이 될 것"…미중은 '연장' 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아직 미국과 합의하지 않은 대부분 국가는 15~20% 사이에서 상호관세가 부과될 거라고 말했습니다.
스코틀랜드에서 영국 스타머 총리와 만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일반적인 상호관세율을 15~20%로 언급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다른 국가에) 잘 대해주고 싶습니다. 관세율은 15%~20% 정도가 될 것입니다. 아마 두 숫자 중 하나겠죠.]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아직 미국과 합의하지 않은 대부분 국가는 15~20% 사이에서 상호관세가 부과될 거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나라는 별도 협상 중이라, 협상 결과에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관세 전쟁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3차 무역협상도 시작됐는데, 관세 휴전을 한 차례 더 연장하는 방안이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늘(29일) 첫 소식, 워싱턴 김용태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스코틀랜드에서 영국 스타머 총리와 만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일반적인 상호관세율을 15~20%로 언급했습니다.
아직 미국과 무역합의에 이르지 못한 대부분 국가가 대상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다른 국가에) 잘 대해주고 싶습니다. 관세율은 15%~20% 정도가 될 것입니다. 아마 두 숫자 중 하나겠죠.]
현재 기본 상호관세율은 10%입니다.
주요 무역상대국인 한국은 별도 협상이 진행 중인 만큼 협상 결과에 따라 관세율이 매겨질 것으로 보입니다.
스웨덴 스톡홀름에서는 미국과 중국 간 3차 무역협상이 시작됐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도 시장을 개방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중국은 강경하고, 우리 모두 강경하죠. 하지만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첫날 미중 협상은 약 5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협상은 다음날까지 이어질 예정입니다.
양측은 서로 115% 포인트씩 관세를 내렸던 '관세 휴전'을 3개월 더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러시아 푸틴 대통령에게 실망했다며 대 러시아 제재 유예기간을 10일~12일 정도로 줄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50일 동안 기다릴 이유가 없습니다. 관대하고 싶었지만, 전혀 진전이 없습니다.]
이달 중순 트럼프 대통령은 50일 안에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에 합의하지 않으면 러시아와 그 교역상대국에 10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영상취재 : 오정식, 영상편집 : 이재성)
김용태 기자 tai@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단독] 받은 적 없다더니…윤상현 "윤 확인전화도 했다"
- "동해서 잡힌다?" 낚시하다 화들짝…성질 포악해 '주의'
- [단독] "독방 보내줘" 교도관에 슥…조폭 업고 거래? (풀영상)
- 등하굣길 이런 학생들 많은데…푹 숙이고 건너다 '쿵'
- 해 꺾였는데 더 덥네?…달궈지다 뿜어대는 이때가 절정
- "또 고통 감내? 생존권 말살"…대통령실 앞 상복 시위
- 7000척 중국 견제, K조선으로?…'한국식 해법' 되나
- "숨 못 쉴 텐데" 장비도 없이…폭염 속 또 맨홀 질식사고
- 머스크가 띄운 삼성전자…"23조 최소, 실제는 몇 배 더"
- '단전·단수' 이상민 구속영장…"윤과 내란 행위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