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투하한 구호품, 가자 난민 텐트 위로 '퍽'... 부상자 속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에서 교전을 중단하고 구호품을 조달하고 있으나, 한정된 수량과 공중 투하라는 방식으로 인해 부상자가 속출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톰 플레처 유엔 인도주의·긴급구호 사무차장은 성명을 통해 이날 가자지구 일부 이동 제한이 완화된 것으로 보인다며 100대 이상의 구호품 운송 트럭이 국경지역에 집결해 가자지구로 향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에서 교전을 중단하고 구호품을 조달하고 있으나, 한정된 수량과 공중 투하라는 방식으로 인해 부상자가 속출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군(IDF)은 전날 성명을 통해 28일부터 인도주의 지역으로 지정된 가자 남부 알마와시, 중부 데이르알발라, 북부 가자시티 등 3개 지역 일대에서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10시간 동안 군사활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구호품을 실어나를 수 있는 보안 경로를 지정할 계획이라도 밝혔다. 톰 플레처 유엔 인도주의·긴급구호 사무차장은 성명을 통해 이날 가자지구 일부 이동 제한이 완화된 것으로 보인다며 100대 이상의 구호품 운송 트럭이 국경지역에 집결해 가자지구로 향했다고 말했다.
최근 가자에서 기아로 인한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스라엘을 향한 국제사회 압박이 커지자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가자 구호활동 제한을 일부 완화한다고 발표했다.
요르단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요르단과 아랍에미리트는 이날 구호품 25톤(t)을 가자지구에 공중투하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기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배급된 구호품이 주민을 향해 떨어지면서 부상자가 발생하는 일도 생겼다. 테헤란 타임스에 따르면 이날 구호품이 담긴 팔레트가 피난민들이 사는 텐트 위로 떨어지면서 팔레스타인인 12명이 부상했다. 또, 한정된 구호품을 서로 약탈하는 등 혼란이 발생하기도 했다.

국제기구들은 이스라엘의 구호품 지원 조치를 반기는 한편, 현재의 기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IDF는 지난 3월 하마스에 인질을 석방하도록 압력하기 위해 가자지구로의 모든 구호품 유입을 차단했다. 이후 5월부터 미국이 지원하는 민간 가자인도주의재단(GHF)를 통해 일부 구호품 반입을 허용하고 있다. 2개월 넘게 이어진 구호품 차단으로 가자 지구의 기아 문제는 더욱 심각해졌고, 식량을 구하기 위한 절박한 움직임은 더 많은 사상자로 이어졌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가자지구 영양실조로 7월에만 63명이 사망했다. 이 중 24명이 5세 미만 아동이다. 또, 지난 5월 27일 이후 식량을 구하려다 사망한 이는 무려 1060명에 달한다.
WHO는 가자 지구의 기아 문제가 “위험한 수준”이라면서 “굶주림뿐만 아니라 절박한 식량 구걸도 사람들을 죽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제 사회는 더 많은 지원을 통해 혼란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IDF는 구호품 지원을 제한적으로만 진행할 것임을 시사했다.
CNN에 따르면 이스라엘 내부에서는 여전히 구호품을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극우 국가안보부 장관 이타마르 벤그비르는 “전쟁에서 승리하고 인질을 데려오는 유일한 방법은 '인도적' 지원을 완전히 중단하고, 이 지역 전체를 정복하고 자발적인 이주를 장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전자, 22.8조원 테슬라 차세대 AI 칩 수주
- 韓·美 관세 협상 막판 총력전…조선·반도체·에너지 협력 패키지로 승부수
- 재점화된 '망 이용대가'…“AI시대, CP 없이 트래픽 대응 어려워”
- “자연미는 지루해”…오동통한 입술 위해 3700만원 쓴 女
- “드론 발사, 벽 투시까지”…中 미래형 전투 슈트 공개
- 이스라엘 투하한 구호품, 가자 난민 텐트 위로 '퍽'... 부상자 속출
- 中 소림사 주지의 이중생활... “횡령에 사생아까지”
- [뉴스줌인]韓, '조선 협력'으로 美 설득 승부수
- [단독]네이버·카카오·NHN, 쿠팡 제치고 GPU 1만장 사업 수주
- 대규모 美 투자로 관세 낮춘 日·EU…韓, 美 조선업 부흥 협력안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