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톡톡] 정청래 "알부남" / "이 정도면 무속인" / "윤석열 부부 제외"
【 앵커멘트 】 정치톡톡 국회팀 장가희 기자와 함께하겠습니다.
【 질문 1 】 첫번째 키워드가 '알부남'이네요. 정청래 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이렇게 이야기를 했다는거죠? 무슨 뜻이죠?
【 기자 】 어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토론회에서 정청래, 박찬대 후보가 치열하게 맞붙었는데요.
토론회 내내 팽팽한 긴장감이 돌자, 앵커가 잠시 분위기를 환기하는 차원에서 서로에 대해 칭찬을 해달라고 했습니다.
정청래 후보, 먼저 이렇게 얘기합니다.
▶ 인터뷰 : 정청래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어제) - "제가 알부남입니다. 알고 보면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남자인데 박찬대 후보는 그런 게 별로 없어요. 교회 오빠라고 별명이 붙을 정도로."
그러니까, 강해 보이는 인상과 달리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사람이라는 거죠.
그러면서 박찬대 후보는 "악의가 하나도 없어 보인다, 사람 참 좋다"라고 했는데요. 박찬대 후보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 인터뷰 : 박찬대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어제) - "저한테 악의가 없다 그랬는데 아들은 하나 있습니다. 국민들의 체증을 시원하게 풀어주고 있는 정청래다."
나쁜 의도가 없어 보이는 선한 눈빛을 "악의가 없다"라고 했는데, '아기'로 재밌게 받아친 거죠.
정 후보는 박 후보에게 자신이 오늘 발의하는 법안에 공동 발의해 달라는 부탁도 했는데요.
실제 확인을 해보니 박 후보가 함께 정 후보가 발의한 법안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 질문 2 】 당 대표 선거 결과는 이번 주 토요일에 나오죠? (네, 그렇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지켜보겠습니다.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이 정도면 무속인", 무슨 뜻인가요?
【 기자 】 최근 최동석 인사혁신처장과 관련한 논란이 연일 도마에 오르고 있죠.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도 최 처장에게 "이 정도면 무속인"이라고 언급했는데요.
최 처장이 과거 자신이 개발한 평가 지수를 토대로 한 전 대표를 포함한 여러 인물에게 점수를 매긴 일을 두고 한 말입니다.
관련 영상은 이미 삭제돼 보여 줄 수는 없고요.
실제 점수표를 살펴보면, 한 전 대표는 마이너스 60점입니다.
'한국 문명을 퇴보시킨 사람들' 명단에도 올라가 있는데요.
한 전 대표는 "기괴한 점수표다, 이 정도면 무속인에 가까운 것 아니냐"며 "앞으로도 인사 업무가 이 분의 촉에 따라 비과학적으로 되는 것은 아닌지 국민이 우려한다, 더 늦기 전에 사퇴시켜야 한다"고 했습니다.
【 질문 3 】 다음 키워드 보겠습니다. "윤석열 부부 제외", 윤석열 전 대통령을 어디서 제외한다는 말인가요?
【 기자 】 지난달, 이재명 대통령이 별도 취임식 없이 취임 선서만 했는데요.
대통령실은 대신 다음 달 15일 광화문 광장에서 국민 임명식을 하기로 했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을 포함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등 전직 대통령들에게도 초청장을 보낼 계획입니다.
다만,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는 초대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 인터뷰 : 우상호 / 대통령실 정무수석 - "전직 대통령들은 다 초대 대상이고요. 윤석열 대통령 내외분은 현재 구속 중이거나 수사 중인 사안이므로 두 분은 초대 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행사에 애국지사와 AI 산업 관계자, K문화의 주역 등 1만 여 명을 초청할 계획입니다.
정식 초청을 받지 않은 국민도 경호 구역 밖에서 행사를 함께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 앵커마무리 】 네, 장기자 잘 들었습니다. [jang.gahui@mbn.co.kr]
영상편집: 박찬규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속보] '윤 전 대통령 거부법안' 노란봉투법, 환노위 소위 통과
- [단독] 윤상현 '윤석열과 김영선 공천 통화' 인정…″장제원과도 통화″
- “폭우도 못 막은 사랑”…구준엽, 5개월째 故 서희원 묘 지켜
- 구윤철, 내일 출국…31일 워싱턴서 베선트와 '막판 협상'
- 특검, 김건희 오빠 소환…양평 특혜·명품 의혹 수사
- '윤 공천 의혹' 최호 전 평택시장 후보 숨져…특검 ″접촉 없었다″
- [단독] 윤상현 '김영선 공천 관련 윤석열 통화' 인정…″장제원과도 통화했다″
- '국보급 비주얼' 차은우, 군대 간다…전역은 언제? [짤e몽땅]
- '달려 달려!'…볼리비아서 열린 특별한 레이스 [G리포트]
- 정동영 통일부장관 ″한미연합훈련 조정 건의할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