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조선 협력 프로젝트' 통할까…한화오션 8%대 급등[핫종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오션(042660) 주가가 8% 오르는 등 조선주가 급등했다.
한국 정부가 한·미 협상 테이블에 수십조 원 규모의 '조선업 협력 프로젝트'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관계부처에 따르면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5일(현지시간) 뉴욕 하워드 러트닉 장관의 자택에서 미국 조선업 현지 투자 및 미국 선박 건조·유지·보수 수요를 한국에서 우선 처리·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문혜원 기자 = 한화오션(042660) 주가가 8% 오르는 등 조선주가 급등했다. 한국 정부가 한·미 협상 테이블에 수십조 원 규모의 '조선업 협력 프로젝트'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전 거래일 대비 7600원(8.44%) 상승한 9만 7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밖에 HJ중공업(097230)(4.98%), HD현대중공업(329180)(4.50%) 등 조선주로 묶이는 종목이 일제히 뛰었다.
관계부처에 따르면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5일(현지시간) 뉴욕 하워드 러트닉 장관의 자택에서 미국 조선업 현지 투자 및 미국 선박 건조·유지·보수 수요를 한국에서 우선 처리·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로젝트 이름은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GA)에 '조선'(Shipbuilding)을 더한 '마스가'(MASGA)다. 협상에서 우리 정부는 미국 측에 수백억 달러, 한화로 수십조 원에 달하는 금액을 구체적으로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경민 대신증권(003540) 연구원은 "한국은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과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이 관세 부과 하루 전인 7월 31일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세 협상의 최종 타결은 그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주 부차적인 협상에서 이슈들이 지속해서 증시 전반과 업종별 투자심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doo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우영우 말투 해달라"…키움 이주형, 박은빈에 '무례한 요청' 입방아
- '김건희 보냄' 익숙한 이름의 편지…"하찮은 내가 뜯어봐도 될까"
- "내 인생 보상은 누가?"…살인 혐의 100세 인도 남성, 42년 만에 '무죄'
- "남들이 무시하는 청소 일하며 월 800만원 번다"…사업 대박 20대 여성
- 성형 않고 '원빈급 외모' 변신한 남성…그만의 비결에 누나는 탄식, 왜?
- 이범수·이윤진, 16년 만에 이혼…진흙탕 싸움 끝 "오해 풀고 합의"(종합)
- '무속인' 정호근 "할머니 누나 여동생 모두 신내림…두 아이도 먼저 떠났다"
- "내 명의 포르쉐로 허세 부리는 남친 '친구 결혼식에 좀 빌려달라'" 황당
- "남편이 여자만 보면 힐끔, 이혼·재결합 2번씩"…방송 현장서도 외도 의심
- 이수근 "배성재♥김다영 사귀는 줄 모르고 '골때녀' 같이 지적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