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상승 마감했지만… '한미 2+2 통상협의' 취소 後 국장

강서구 기자 2025. 7. 26. 07: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7월 23일 미일 관세협상 타결 소식에 코스피지수가 상승세를 기록했다.

하지만 한미 '2+2 장관급 회담'이 갑작스럽게 취소됐다는 소식에 상승분을 반납했다.

한미 관세협상을 앞두고 투자자의 관망세가 높아진 결과였다.

한미 관세 협상 관련주도 널을 뛰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스쿠프 위클리 증시
7월 넷째주 Briefing
미일 무역 협상 타결
취소된 한미 장관급 회담
관세 협상에 출렁인 증시
1370원대로 떨어진 환율

# 국내 증시가 미국의 상호관세 협상 소식에 웃고 울었다. 지난 7월 23일 미일 관세협상 타결 소식에 코스피지수가 상승세를 기록했다. 24일 장중엔 3237.97포인트까지 오르며 연중 최고가를 경신했다. 하지만 한미 '2+2 장관급 회담'이 갑작스럽게 취소됐다는 소식에 상승분을 반납했다.

# 이런 흐름은 25일에도 이어졌다.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18% 오른 3196.05포인트로 장을 마감했다. 하지만 증시 거래 시간 내내 등락을 거듭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한미 관세협상을 앞두고 투자자의 관망세가 높아진 결과였다. 관세 협상 불확실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Point

국내 리튬 관련주가 오랜만에 불을 뿜었다. 공급 과잉 등을 이유로 중국 기업이 리튬 생산을 중단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다. 하이드로리튬의 주가는 7월 18일과 21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24일과 25일에도 각각 18.18%, 1.13% 상승했다. 다만, 상승세가 계속될지는 의문이다. 리튬의 주요 수요처인 배터리 업계가 전기차 시장의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chasm)으로 여전히 침체에 빠져 있어서다.

한미 관세 협상 관련주도 널을 뛰었다. 축산물 유통 플랫폼 기업 미트박스의 주가는 이날 장중 16.44%까지 올랐다. 미트박스는 7.75% 상승한 1만7240원으로 장을 마쳤다. 미국이 관세 협상을 빌미로 우리 정부에 미국산 소고기의 수입을 확대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는 전망이 커진 게 영향을 미쳤다. 한미 관세 협상의 불확실성에 개별 종목의 변동성도 확대하고 있다는 의미다.

Market Index

Bond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7월 금리 결정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비롯해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까지 금리인하 필요성을 언급하며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때리기에 나섰다. 하지만 시장은 여전히 금리 동결에 무게를 두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정책이 물가를 자극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여전해서다.

Fund

Stock

Small Cap

강서구·최아름·김하나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Copyright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