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S26에 제미나이 외 다른 AI 탑재 검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원준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사업부 사장(사진)이 내년 출시 예정인 갤럭시 S26에 자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엑시노스를 적용하는 방안을 두고 "다양한 가능성을 놓고 평가 중"이라고 말했다.
미국 퀄컴을 거쳐 2016년 3월 삼성전자에 합류한 최 사장은 2022년 12월부터 갤럭시 스마트폰 개발을 책임지는 MX사업부 개발실장을 맡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엔 구글 제미나이와 자체 개발한 갤럭시 AI가 들어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퍼플렉시티·챗GPT 등 거론
자사 AP '엑시노스' 적용도
퀄컴 AP와 성능 종합적 평가
탑재땐 2나노 공정 신뢰성↑

최원준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사업부 사장(사진)이 내년 출시 예정인 갤럭시 S26에 자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엑시노스를 적용하는 방안을 두고 “다양한 가능성을 놓고 평가 중”이라고 말했다. 갤럭시 S26에 적용되는 인공지능(AI) 에이전트와 관련해선 “구글 제미나이 외에 새로운 AI 에이전트도 넣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 사장은 25일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스마트폰용 AP를 선택할 때는 성능과 전력 소모량, 소비자 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며 “갤럭시 S26 사용자에게 최고의 경험을 줄 수 있는 칩을 고르기 위해 퀄컴 AP와 엑시노스2600 등 다양한 선택지를 놓고 살펴보고 있다”고 했다. 미국 퀄컴을 거쳐 2016년 3월 삼성전자에 합류한 최 사장은 2022년 12월부터 갤럭시 스마트폰 개발을 책임지는 MX사업부 개발실장을 맡고 있다.

엑시노스는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AP다. 반도체(DS)부문 시스템LSI사업부가 설계하고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사업부가 생산한다. 삼성전자는 지난 2월 출시한 갤럭시 S25에 엑시노스2500을 적용하지 않았다. 성능과 수율이 기대에 못 미쳐서다.
현재 DS부문은 엑시노스2600을 갤럭시 S26에 넣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갤럭시 S26 공급에 성공하면 엑시노스 성능을 인정받을 뿐 아니라 이 제품을 생산하는 최첨단 2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 파운드리 공정에 대한 신뢰성도 높일 수 있어서다.
신규 AI 에이전트도 갤럭시 S26에 들어간다. 최 사장은 “고객에게 더 많은 AI 에이전트 선택권을 주기 위해 여러 공급사와 협의 중”이라고 했다. 현재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엔 구글 제미나이와 자체 개발한 갤럭시 AI가 들어간다. 최 사장이 언급한 신규 AI 에이전트로는 퍼플렉시티와 오픈AI의 챗GPT가 거론된다.
내년 하반기로 예상되는 애플의 폴더블폰 출시와 관련해선 “전체 시장 규모를 키워 삼성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미국의 관세 정책을 두고선 “불확실성이 크지만 최근 몇 달간 공급망 전략을 다시 수립했다”며 “미국 수출용 물량을 가장 적합한 국가의 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대비책을 마련해뒀다”고 설명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따놓기만 해도 돈 더 받는다"…퇴직 앞둔 5060 필수라는데 [취업의 자격 ⑤]
- "원래 148만원인데…" 삼성 '갤Z플립7' 사러 갔다가 '깜짝' [현장+]
- 200억이 순식간에 39억 됐다…2030 오픈런에도 '처참한 결과'
- 日 다녀오면 꼭 사오더니…Z세대 꽂히자 '역대급 기록'
- '무심코 했다간 치명적'…의사들은 절대 하지 않는 행동 [건강!톡]
- 아침 굶고 '점심·저녁' 마음껏 먹었더니…놀라운 효과 [건강!톡]
- 매일 1만보 걸어야 효과 있다더니…걷기 운동 '반전 결과' [건강!톡]
- "민생지원금 나라에 돌려준 꼴"…소비쿠폰 후기 속속 올라와
- '최저가 행진' 개미들 곡소리 나더니…하루 만에 7조 '껑충' [종목+]
- "150만원짜리 'Z플립7' 공짜"…휴대폰 성지 '파격 조건' 봤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