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12일 전쟁' 이스라엘 방어에 '2조원 어치' 사드 미사일 사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군이 이스라엘 방어를 위해 단 12일 만에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약 150기를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지시간 24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달 13∼24일 이란과 이스라엘 사이에 벌어진 이른바 '12일 전쟁' 기간에 이란발 미사일 방어를 위해 이스라엘에 배치된 2개 사드 포대가 '맹렬한 속도'로 탄약고를 소진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군이 이스라엘 방어를 위해 단 12일 만에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약 150기를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지시간 24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달 13∼24일 이란과 이스라엘 사이에 벌어진 이른바 '12일 전쟁' 기간에 이란발 미사일 방어를 위해 이스라엘에 배치된 2개 사드 포대가 '맹렬한 속도'로 탄약고를 소진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습니다.
이는 미 국방부가 2010년 이후 도입한 사드 미사일 총량(650기)의 약 4분의 1에 육박하는 규모입니다.
이번 전쟁 기간, 이스라엘의 사드 미사일 요구량을 감당하기가 쉽지 않았던 탓에 미 국방부는 한때 사우디아라비아가 구매한 사드 미사일을 이스라엘로 전용하는 방안까지 검토했다고 WSJ은 미 당국자를 인용해 전했습니다.
이스라엘도 고성능으로 꼽히는 자체 요격 시스템 애로, 다비즈슬링'(David's Sling·다윗의 돌팔매), 아이언돔 등을 총동원했지만, 이란의 공세가 거세지면서 미군은 사드뿐 아니라 SM-3 함대공 요격미사일도 80기나 소진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스라엘에는 2024년부터 사드 2개 포대가 배치돼 운용 중입니다.
현재 가동 중인 사드 부대는 총 7개로, 이스라엘을 제외하면 미국 본토에 2개, 괌, 한국, 사우디아라비아에 각각 1개 부대씩 운용되고 있습니다.
전임 바이든 행정부 시절 국방부에서 중동 정책을 이끌었던 댄 샤피로 대서양협의회 선임연구원은 "내가 알기로 미국이 사드 부대 2개를 한 국가에 배치한 적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에 이스라엘에서 소진한 사드 요격 미사일을 보충하려면 막대한 예산과 시간이 소요될 전망입니다.
일단 사드 요격 미사일 1기의 가격은 1천300만 달러(약 180억 원)에 이릅니다.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이번 12일 전쟁 기간에 사용된 사드 요격미사일을 보충하는 데에 15억∼20억 달러(2조∼2조7천억 원)가 소요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제조사 록히드마틴에 따르면 올해 사드 미사일 생산량은 100기 정도입니다.
미국 정부가 내년 회계연도에 구매를 계획 중인 사드 미사일은 34기에 불과합니다.
이번에 사용된 150기를 보충하려면 최소 1년 이상 소요될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록히드마틴은 생산 속도를 끌어올리는 방안을 두고 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WSJ에 밝혔습니다.
사드 1개 포대는 미사일 8기를 싣는 발사대 차량 6대와 레이더, 지휘통제소에 약 100명의 장병으로 구성됩니다.
1개 포대가 요격 미사일 최대 48기를 보유합니다.
YTN 권영희 (kwony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백서 신체 일부 훼손 시신 발견…부패 심각해 신원확인 난항
- "소비쿠폰 싸게 팝니다"...경찰, 불법거래 특별단속
- 화물에 묶인 채 지게차로 들려 허공에..."인권 유린"
- 만취 운전해 지구대 주차... "일반 주차장인 줄"
- "발리 여행 조심하세요"...'치사율 100%' 병 확산에 6명 사망
- 유명 가수 신모씨, 미국 원정도박 의혹...54억원 대출까지
- [현장영상+] "충북 음성 공장 화재, 52명이 정밀 수색 중...현재 진화율 90%"
- [현장영상+] 김민석 국무총리 "한반도 평화 남기신 숙제는 저희가 이뤄낼 것"
- 트럼프 "관세정책, 내 말대로 효과"...투자 성공사례 한국 거론
- 김건희 샤넬백 유죄...'나토 3종·금거북이' 재판도 곧 본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