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승승장구 검사 줄줄이 ‘한직’으로…서울고검장에 구자현 [세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법무부가 이재명 정부 출범과 정성호 장관 취임 이후 첫 검찰 고위 인사를 단행했다.
서울북부지검장에는 박현준 울산지검장이, 서울서부지검장에는 임승철 광주고검 차장검사가, 수원지검장에는 박재억 인천지검장이, 부산지검장에는 김창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이 각각 새로 부임한다.
이영림 춘천지검장, 정유미 창원지검장, 허정 대검 과학수사부장, 박영진 전주지검장 등 윤석열 정부에서 중용됐던 간부들은 '한직'으로 분류되는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자현 신임 서울고검장(왼쪽)과 박철우 대검 반부패부장[연합]](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25/ned/20250725144706433axgo.jpg)
[헤럴드경제=윤호 기자] 법무부가 이재명 정부 출범과 정성호 장관 취임 이후 첫 검찰 고위 인사를 단행했다. 박세현 서울고검장(사법연수원 29기)의 후임은 구자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연수원 29기)이 맡게 됐다.
법무부는 25일 대검 검사급(고검장, 지검장급) 검사 33명의 인사를 단행했다. 오는 29일자 발령이다.
전국 최대 서울중앙지검을 관할하는 서울고검 검사장에는 구 연구위원이 신규 보임됐다.
검사장급인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에는 차순길 서울고검 형사부장이, 반부패부장에는 박철우 부산고검 검사가, 공판송무부장에는 차범준 인천지검 2차장이, 마약·조직범죄 부장에는 김형석 대구서부지청장이 각각 승진 임명됐다.
서울북부지검장에는 박현준 울산지검장이, 서울서부지검장에는 임승철 광주고검 차장검사가, 수원지검장에는 박재억 인천지검장이, 부산지검장에는 김창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이 각각 새로 부임한다. 의정부지검장에 이만흠 법무연수원 총괄교수가, 춘천지검장에 이응철 대검 대변인, 대전지검장에 서정민 법무연수원 용인분원장이 각각 승진 보임됐다.
여성 검사 중에서는 김향연 부산지검 1차장이 검사장급으로 승진해 청주지검장에 신규 보임된 것을 비롯해 법무부 법무실장에 박성민 대전고검 차장이, 대검 과학수사부장에 최영아 남양주지청장이, 제주지검장에 정수진 청주지검 차장이 각각 발령됐다.
이영림 춘천지검장, 정유미 창원지검장, 허정 대검 과학수사부장, 박영진 전주지검장 등 윤석열 정부에서 중용됐던 간부들은 ‘한직’으로 분류되는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법무부는 “능력과 자질, 리더십과 지휘 역량, 내외부의 신망 등을 종합해 새롭게 인재를 발탁, 적재적소에 배치했고 특히 능력이 뛰어난 여성 검사를 주요 보직에 보임해 균형 있는 인사를 도모했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역대급 파격 수위, 이건 너무 심해” 망할 줄 알았더니…1위 싹쓸이
- “아파트면 더 좋은 줄 알았더니” 여름마다 ‘지옥’ 같다…드러난 충격 실상 [지구, 뭐래?]
- 황의조 울먹이며 “다시는 하지 않겠다”…피해자 “풀어주면 우리 가족은 너덜거려”
- 브루스 윌리스 충격 근황…“말하지도 걷지도 못해”
- “너무 촌스럽다”…경찰 새 근무복 두고 내부서 ‘부글부글’
- 중학 딸 폰 압수당하자…수업 중 담임에게 휴대폰 던진 30대 엄마 항소심도 유죄
- ‘일처다부제’ 금지인데…‘한 여자’와 동시 결혼한 인도 형제, 무슨 사연?
- “단순한 아이콘 아닌, 미국 그 자체였다” 프로레슬링 전설 헐크 호건 심장마비로 별세
- 유노윤호, “‘파인: 촌뜨기들’의 ‘벌구’는 제게 필요한 도전이었어요”
- ‘리정 바이브’, 세계가 인정…“‘케데헌’ 챌린지, 차은우 ‘소다팝’이 최고”[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