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 특혜, 또 특혜…특검, 김건희·모친·오빠까지 일가족 동시에 겨눴다 [세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와 관련된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25일 양평공흥지구 개발 특혜와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등을 규명하기 위해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특검은 이날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양평공흥지구 개발 사건과 관련해 김 여사의 모친인 최은순 씨, 오빠 김진우 씨에 대한 주거지 및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평공흥지구 개발·양평고속도로 특혜 등
건진법사 청탁·명태균 공천 개입 의혹도
![김건희 여사의 의혹들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25일 ‘공천 개입 의혹’과 관련해 김 여사 자택을 비롯해 ‘양평공흥지구 특혜 의혹’과 관련해 김 여사 일가 및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연합]](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25/ned/20250725104704244mcfq.jpg)
[헤럴드경제=이용경·박지영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와 관련된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25일 양평공흥지구 개발 특혜와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등을 규명하기 위해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특검은 이날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양평공흥지구 개발 사건과 관련해 김 여사의 모친인 최은순 씨, 오빠 김진우 씨에 대한 주거지 및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검은 이번 의혹 사건들이 불거졌던 시기에 양평군수였던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의 국회의원실 사무실과 양평 자택 등에 대해서도 압수수색하고 있다.
우선 양평공흥지구 특혜 의혹은 김 여사의 가족 회사 ESI&D가 양평 공흥지구 아파트 개발 사업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ESI&D는 2011~2016년 양평군 공흥리 일대 부지 2만2411㎡에 350세대 규모의 아파트를 지었다. 다만 이 과정에서 개발부담금이 한 푼도 부과되지 않고 사업 시한도 뒤늦게 소급 연장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정치권을 중심으로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은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재임 당시 국토부가 서울~양평을 잇는 고속도로 사업을 추진할 때 고속도로 종점이 양평군 양서면에서 김 여사 일가 소유의 토지가 있는 강상면으로 돌연 바뀌면서 김 여사가 특혜를 봤다는 내용이다. 특혜 논란이 불거진 이후 원 전 장관은 2023년 7월 사업 백지화를 선언했다.
앞서 특검은 지난 14일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국토부 장관실·한국도로공사·당시 설계 용역업체 동해종합기술공사·경동엔지니어링 사무실 등 10여곳을 압수수색 한 바 있다.
아울러 특검은 이날 오전 8시부터 건진법사 청탁 의혹과 공천개입 의혹과 관련해 김 여사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 하며 각종 문서 자료와 PC 파일 등의 확보에도 나섰다.
특검은 “오전 9시10분경 특검에서 수사 중인 사건들과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부부의 서울 서초구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아크로비스타 안에 있는 김 여사의 코바나컨텐츠 사무실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이 진행 중이다.
건진법사 청탁 의혹은 통일교 측이 2022년 4~8월 일명 ‘건진법사’로 불리는 전성배 씨를 통해 김 여사에게 다이아몬드 목걸이와 샤넬 백 등 고가의 선물을 건네며 교단 현안을 청탁했다는 내용이다. 명태균 공천개입 의혹은 김 여사가 윤 전 대통령과 함께 지난해 4·10 총선과 2022년 6·1 지방선거 등에서 국민의힘 공천에 개입했다는 내용이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역대급 파격 수위, 이건 너무 심해” 망할 줄 알았더니…1위 싹쓸이
- “아파트면 더 좋은 줄 알았더니” 여름마다 ‘지옥’ 같다…드러난 충격 실상 [지구, 뭐래?]
- 브루스 윌리스 충격 근황…“말하지도 걷지도 못해”
- “단순한 아이콘 아닌, 미국 그 자체였다” 프로레슬링 전설 헐크 호건 심장마비로 별세
- ‘리정 바이브’, 세계가 인정…“‘케데헌’ 챌린지, 차은우 ‘소다팝’이 최고”[인터뷰]
- 귀화 여성 ‘85만원 소비쿠폰’ 인증샷에…“내 세금 토해내” 댓글 테러, 무슨 일?
- “온 동네 사람들 다하는 ‘러닝’인데” 요즘 이러다 사달난다…알고 보니
- “이건 정말 충격이다!” 오리온 ‘참붕어빵’서 곰팡이…결국
- 송도 총기살해男 전처 “피의자, 열등감 없는 人…범행 이해 안 돼”
- 여고생 3명 사망한 그 학교…숨진 학생 또 있었다. 그리고 그 배후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