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후 남은 달러, OO마켓에서 거래했다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외여행에서 돌아온 뒤 한 온라인 거래 플랫폼에 '달러 팔아요'라는 글을 올린 서울에 거주하는 한 남성은 "아내 명의 계좌로 입금하겠다"는 연락을 받고 대면거래 전 원화부터 받았다.
또, OO페이 등 안전거래 서비스를 통해 원화를 입금받는 경우, 본인 계좌가 보이스피싱 범죄에 연루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외화 거래시 가급적 플랫폼 내 결제수단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에서 돌아온 뒤 한 온라인 거래 플랫폼에 '달러 팔아요'라는 글을 올린 서울에 거주하는 한 남성은 "아내 명의 계좌로 입금하겠다"는 연락을 받고 대면거래 전 원화부터 받았다.
그런데 달러를 건넨 이후 이 남성은 범죄 연루 의혹을 받게 됐다. 이 남성이 받은 돈은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직접 송금한 피해금이었던 것이다.
경기도 주민인 한 남성도 최근 유로를 판매하는 글을 올린 뒤 '동생과 대신 거래해달라'는 연락을 받고, 대면 10분 전 먼저 원화를 입금받았다. 이후 유로를 건넸는데, 역시 보이스피싱 피해금이었다.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해외여행이 잦은 여름휴가철에 사용하고 남은 외화를 온라인 거래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글이 많아지면서 이를 이용한 보이스피싱 범죄 자금 세탁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외화 판매자의 계좌는 사기이용계좌로 지정돼 계좌 지급정지와 전자금융거래가 제한되고, 거래대금을 보이스피싱 피해자에게 반환하는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보이스피싱 범죄 자금 세탁을 노린 구매자들은 '시세보다 높은 환율을 주겠다'거나 '빠른 거래시 웃돈을 지불하겠다'며 거래를 유도한다.
또, 외화를 받으면서 매매대금을 동시에 입금하지 않고 거래대금을 먼저 입금하는 경우가 많다. 판매자의 신뢰를 얻고, 동시에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피해 사실을 알기 전 판매자의 외화로 빨리 자금세탁을 하려는 목적이다.
만약 판매자와 대면하기 전 선입금이 되지 않으면 '한도초과', '인증오류' 등의 그럴듯한 이유를 들며 가족이 대신 송금하나거나 송금하기로 한 지인이 업무 중이어서 연락을 기다린다며 거래를 지연시킨다.
이후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범죄 피해 사실을 깨닫게 되면, 외화판매자를 사기범으로 오인해 범죄신고와 피해구제를 신청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판매자는 사기이용계좌 명의인이 돼 금융거래가 제한된다.
이 때문에 계좌번호를 사전에 공유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또, OO페이 등 안전거래 서비스를 통해 원화를 입금받는 경우, 본인 계좌가 보이스피싱 범죄에 연루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외화 거래시 가급적 플랫폼 내 결제수단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외화뿐만 아니라 귀금속, 고가의 중고 명품이나 상품권 거래도 환금성이 높은 품목으로 자금세탁수단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아 유의할 필요가 있다.
금감원은 "환전은 가급적 은행이나 정식 환전영업자를 이용하고, 시세보다 높은 환율이나 웃돈을 제시할 경우 보이스피싱을 의심하라"고 당부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최인수 기자 apple@cbs.co.kr
진실엔 컷이 없다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적장애인 물고문해 7천만원 갈취…20대 일당 재판행
- 뉴진스-어도어 조정기일 8월 14일, 합의점 찾을까…"멤버 나와야"[현장EN:]
- EPL 뉴캐슬, 18세 박승수 영입…'20번째 프리미어리거'
- 건진-尹장모, 김건희 동행명령장 발부 후 '1시간 48분' 통화
- [단독]강선우 사퇴 전 與지도부 기류 변화…대통령실도 움직였다
- 특검, '계엄 방조' 혐의 한덕수 압수수색…尹 재판 3주 연속 불출석[박지환의 뉴스톡]
- 특검, 수방사·지휘통신사령부 압수수색…임성근 비화폰 서버 확보
- 美 "한국, 美日합의 보고 욕했을 것"…산업장관 협상은 진행(종합)
- 위성락 "한미협상 막바지…꽤 중요한 국면"
- "저도 겪은 층간소음, 윗집이라고…" 김태준 감독의 '84제곱미터'[왓더O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