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소득세제 개편…"투자 늘려 경제 파이 키워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24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국민이 투자해야 기업이 살고 나라가 산다며 배당소득세 개편을 언급했습니다.
금융기관을 향해서도 "손쉬운 이자놀이에 매달릴 게 아니라 투자 확대에 신경 써달라"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 (금융기관이) 이자 놀이, 이자 수익에 매달릴 게 아니라 투자 확대에도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해야 국민 경제의 파이가 커지고.]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24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국민이 투자해야 기업이 살고 나라가 산다며 배당소득세 개편을 언급했습니다. 금융기관을 향해서도 "손쉬운 이자놀이에 매달릴 게 아니라 투자 확대에 신경 써달라"고 말했습니다.
박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오후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이재명 대통령.
기업이 살아야 나라 경제가 살고, 더 많은 국민들이 투자해야 기업이 산다고 말하며, 각 부처가 기업 투자 촉진과 자본시장 활성화, 국민 소득 증대에 대해 각별히 신경 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국내 금융기관을 향해선 건전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 이자 놀이가 아닌 투자 확대에 신경 써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 (금융기관이) 이자 놀이, 이자 수익에 매달릴 게 아니라 투자 확대에도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해야 국민 경제의 파이가 커지고….]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배당소득세제 개편이 논의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배당소득세제 개편안은 현행 소득세법에서 배당·이자 등 금융소득에 대해 배당소득을 따로 떼어내 분리과세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되면 투자자들의 세금 부담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는데, 이를 통해 자본시장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겠다는 구상으로 풀이됩니다.
이 대통령은 공직사회에 대해서도 과도한 정책 감사와 수사로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들의 의욕을 꺾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 없는 잘못을 억지로 만들어내거나 또 정치적인 목적으로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들의 그 업적을 훼손하는 일이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이 대통령은 공무원들이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조직 문화와 제도도 바꿔줄 것을 당부했는데, 공직자의 허위 보고, 왜곡·조작 보고에 대해선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 영상편집 : 전민규)
박예린 기자 yeah@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신지 예비신랑' 문원, 도 넘은 비난에 흔들린 일상…지인들 "너무 안타깝다"
- "뭘 봐?" 지나가던 학생에 니킥, 주차장에서 '광기의 20분' [현장영상]
- '또간집' 여수 식당 논란 유튜버, 식당 측 사과 받아…"이젠 마무리하고 싶다"
- "잘못은 시장이, 설거지는 우리가!"…밤샘 스티커 작업한 광주 공무원 폭발
- "우리를 배신" 시민들 우르르…젤렌스키 부랴부랴 진화
- "잘못했어 해야지!" 이주노동자 지게차에 묶고 낄낄…이재명 대통령도 "야만적 인권 침해, 눈을
- 중국서 '이별통보 미성년 여친 살해죄'로 남성 연예인 사형 집행
- '아들 살해' 가해자 집 가보니 '섬뜩'…'타이머' 설치돼 있었다
- "죽을 것 같아요" 간신히 매달린 부부…목숨 건 구조
- '가짜 지디' 소동에 '아수라장'…지디와 '똑닮은' 모습 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