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들 부르고 협의 거절…김건희 압박수위 높이는 특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건희 여사 연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김 여사의 측근들을 속속 불러들여 조사하고 조사방식 협의 요청을 거절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오정희 특검보는 오는 26일 지난 2022년 6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순방 중 불거진 의혹 수사를 위해 유경옥 전 행정관과 정지원 전 행정관을 불러 조사한다고 25일 밝혔다.
정 전 행정관도 코바나콘텐츠 시절부터 김 여사와 일했다.
특검팀은 김 여사가 조사 방식을 협의하자고 요청해왔디만 사실상 거절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토순방 의혹' 26일 행정관 조사
삼일회계법인·코이카도 압수수색

[더팩트ㅣ정채영·이윤경 기자] 김건희 여사 연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김 여사의 측근들을 속속 불러들여 조사하고 조사방식 협의 요청을 거절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오정희 특검보는 오는 26일 지난 2022년 6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순방 중 불거진 의혹 수사를 위해 유경옥 전 행정관과 정지원 전 행정관을 불러 조사한다고 25일 밝혔다.
나토 순방 의혹은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순방 당시 불거졌다. 윤 전 대통령 부부는 민간인인 신모 씨와 동행해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했다. 신 씨는 당시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이었던 이원모 전 검사의 배우자다.
순방에서 김 여사는 당시 6000만원대 반클리프아펠 목걸이를 착용했는데 재산 신고 내역에 누락하면서 논란이 됐다. 대통령실은 "지인에게 빌린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유 전 행정관은 김 여사가 운영하던 코바나콘텐츠 직원 출신이다. 건진법사가 통일교 측에서 받은 샤넬가방을 받아 다른 모델 가방과 신발로 교체하기도 했다. 정 전 행정관도 코바나콘텐츠 시절부터 김 여사와 일했다.
이에 앞서 특검팀은 지난 23일 조연경 전 행정관도 불러 조사했다. 이들은 이른바 김 여사의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측근들이다.
특검팀은 이날 서울 용산구 삼일회계법인 본사와 경기 성남시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 본부 등을 압수수색했다. 삼일회계법인은 통일교 회계감사를 담당하고 있고 코이카는 통일교 측이 전성배 씨에게 청탁한 캄보디아 메콩강 개발 사업을 주도했다.
특검팀은 김 여사가 조사 방식을 협의하자고 요청해왔디만 사실상 거절했다.
김 여사 측은 혐의별로 다른 날에 나눠 조사하고 출석 사이 3~4일의 휴식 기간을 보장해달라는 입장이다. 오후 6시 이전에는 조사를 종결해달라고도 요구하고 있다. 특검의 출석 통보일은 내달 6일 오전 10시다.
오 특검보는 "통상의 예에 따라 조사할 예정"이라며 "어느 부분을 받아들이고 어느 부분은 안 받아들인다고 말씀드리긴 어렵다. 법과 원칙에 따라서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제시한 조건이 아니면 출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인지' 묻는 말에는 "검토해달라는 의견" 정도라고 설명했다.
chae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SK하이닉스, 2분기 영업익 9.2조…사상 최대 실적 - 경제 | 기사 - 더팩트
- 문다혜에 김용까지…'정치기소' 프레임 확대하며 검찰 옥죄는 與 - 정치 | 기사 - 더팩트
- 강선우 사퇴에 갈린 與 당권주자들…남은 경선 영향은 - 정치 | 기사 - 더팩트
- 도심 한복판 시원·쾌적한 숲…서울 '정원도시' 실험 - 사회 | 기사 - 더팩트
- 탈당 당원 몰래 복당 신청한 민주당 구의원 1심 벌금형 - 사회 | 기사 - 더팩트
- [TF초점] 다시 만든 기회…스타쉽, 8~9월이 승부처 - 연예 | 기사 - 더팩트
- “S25 무료, 플립7 16만원”…단통법 사라지자 ‘보조금 전쟁’ 활활 [오승혁의 '현장'] - 동영상 |
- [이슈클립] 아이폰·애플워치에서 사용 가능해진 티머니, 'Q&A 총정리' (영상) - 동영상 | 기사 -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