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3기 신도시 철도망 구축 '속도 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양 창릉지구, 남양주 왕숙지구, 하남 교산지구 등 3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 대책으로 추진 중인 철도망 구축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23일 경기도에 따르면 3기 신도시 건설 관련 추진 중인 철도망 구축 사업은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송파하남선 등 3개 광역철도 건설 사업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양 창릉지구, 남양주 왕숙지구, 하남 교산지구 등 3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 대책으로 추진 중인 철도망 구축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23일 경기도에 따르면 3기 신도시 건설 관련 추진 중인 철도망 구축 사업은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송파하남선 등 3개 광역철도 건설 사업입니다.
3개 사업은 모두 2027년 공사를 시작해 2031∼2032년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서부선과 연결되는 고양은평선은 1조 7천314억 원을 들여 고양시 덕양구 고양시청과 서울시 은평구 새절역 15.0㎞를 잇는 사업으로, 창릉지구와 인접 대규모 주거 지역 교통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기본계획 승인을 받아 3개 공구 모두 입찰이 성립돼 기본설계 심의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심의가 끝나면 실시설계 적격 업체를 선정해 실시설계를 완료한 뒤 사업계획 승인을 받아 공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9호선 연장 강동하남남양주선은 남양주시 진접지구와 3기 신도시인 왕숙지구, 하남 미사지구를 거쳐 서울 강동구까지 17.59㎞ 연결합니다.
이 사업은 2조 9천334억 원이 투입돼 2027년 공사를 시작해 2031년 개통을 목표로 합니다.
1공구는 서울시가, 2∼6공구는 경기도가 각각 건설합니다.
현재 경기도는 2∼6공구 계약을 조달청에 의뢰한 상태로 하반기 기본설계를 추진해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할 방침입니다.

송파하남선은 3호선 대화∼오금 구간을 하남시청까지 11.70㎞ 연장하는 것으로 하남 감일·교산지구를 경유합니다.
1조 8천356억 원이 투입되며 하남 교산지구 광역교통 개선 대책의 핵심 철도 노선으로 2027년 공사를 시작해 2032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지난 22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로부터 기본계획 승인을 받았습니다.
3개 광역철도가 건설되는 3기 신도시에는 고양 창릉지구 3만 8천 가구, 남양주 왕숙지구 6만 6천 가구, 하남 교산지구 3만 2천 가구 등 모두 13만 6천 가구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경기도 관계자는 "3기 신도시 주민 입주 시기를 고려해 3개 광역철도망 건설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3개 지구 입주가 완료되는 시점에는 모두 개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경기도 제공, 연합뉴스)
최호원 기자 bestiger@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나와!' 소리 지르며 며느리 추격…손주도 쏘려고 했다"
- 밭 망쳤다고 다리 잘렸는데…의족으로 다시 '우뚝' 섰다
- 경찰이 창문 깨더니 "내려!"…운전자 폭행까지, 결국
- 엉뚱한 사람을 '밀양 성폭행' 가해자로 지목한 30대 벌금형
- 인천 사제총기 아들 살해 사건 두고 루머 난무
- '왼뺨? 오른뺨?' 거듭된 진술 번복…추행 혐의 경찰관 혐의 벗어
- "재난지역 선포 요청하더니" 동시에 '물 축제' 강행 논란
- [자막뉴스] "국군이 안전하게 안내하겠다"…'귀순 작전 성공' 한달 휴가 받았다
- "'위인' 뜻 몰라"…학생들 문해력 수준 '심각', 왜
- 권은비·유심칩까지…올해도 졸업사진 '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