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추천 일자리 취업성공 84% 증가…월급도 12만원 늘어

서주연 기자 2025. 7. 23. 14:03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일 오후 경북 구미시 복합스포츠센터에서 열린 '춘하추동 취업 한마당'. (사진=연합뉴스)]

고용노동부는 올해 상반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통해 취업에 성공한 이용자가 8만7천212명으로, 전년 동기(4만7천409명) 대비 8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AI 일자리 매칭 서비스'는 고용24를 이용하는 구직자의 이력서, 경력, 입사지원서 등을 분석해 적합한 일자리를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서비스로, 경영·사무·금융직과 연구·공학·기술직 분야에서 많이 이용됐습니다.

AI가 추천한 일자리 취업자는 구직자가 혼자 입사 지원해 취업한 경우보다 고용보험 기준 월평균 임금(취득임금)이 12만원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구직자의 이력서·자기소개서 등을 AI가 분석해 진로 로드맵, 적합직무, 훈련추천 등을 제공하는 '잡케어 서비스'도 이용자가 크게 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잡케어 보고서 생성 건수는 27만4천316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8만1천934건) 대비 50% 늘었습니다. 특히 청년들에게 인기가 좋아 20대 이하 이용자가 90%에 달했습니다.

고용부는 9월부터 구인·구직자를 위한 4종의 신규 AI 기반 서비스를 고용24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신규 서비스는 개인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을 추천하는 '지능형 직업심리검사' 구직자의 취업 가능성을 분석해 주는 '취업확률모델' 역량개발에 필요한 훈련과정만 콕 집어서 제시하는 'AI 직업훈련 추천' 간단한 조건만 입력하면 기업의 채용공고를 자동 생성해주는 '구인공고 AI 작성지원'입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