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 연구팀, 온도에 따른 강유전-상전 메커니즘 규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강대는 본교 물리학과 양상모 교수와 화학과 옥강민 교수 연구팀이 2차원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halide perovskite) 강유전 소재에서 나노스케일 이미징 기법을 활용해 온도에 따른 강유전 도메인(domain) 변화 및 강유전-상전이 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양 교수는 "본 연구에서는 나노스케일에서 온도에 따른 강유전 도메인 변화를 직접 관측함으로써 강유전-상유전 상전이에 대한 미시적 이해를 제시했다"며 "이는 2차원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 기반 강유전 소자 응용을 위한 중요한 기초적 토대를 제공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전수현 인턴 기자 = 서강대는 본교 물리학과 양상모 교수와 화학과 옥강민 교수 연구팀이 2차원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halide perovskite) 강유전 소재에서 나노스케일 이미징 기법을 활용해 온도에 따른 강유전 도메인(domain) 변화 및 강유전-상전이 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는 고효율·저비용 차세대 태양전지 소재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2차원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는 우수한 안정성을 갖고 있다. 또한 강유전성과 같은 새로운 기능성도 가져 다양한 전자소자로의 응용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강유전 소자 구현을 위해서는 온도에 따른 강유전 거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기존 연구는 주로 강유전 상전이 온도, 즉 큐리 온도(Curie temperature)와 같은 거시적인 물성에 국한돼 왔다.
이에 연구팀은 압전감응 힘 현미경 (piezoresponse force microscopy, PFM) 기법을 통해 나노스케일에서 온도에 따른 강유전 도메인 변화를 직접 관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유전상에서 상유전상으로의 상전이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특히 큐리 온도보다 낮은 온도에서도 국소적으로 강유전-상전이가 시작됨을 최초로 확인했으며 온도 상승에 따라 큰 도메인이 작은 도메인들로 나뉘면서 상유전상 영역이 국소적으로 생겨남을 관측했다.
더해 란다우-긴즈부르크-데번셔(Landau-Ginzburg-Devonshire) 이론에 기반한 분석 결과, 이 상전이가 2차 상전이임을 확인했다.
양 교수는 "본 연구에서는 나노스케일에서 온도에 따른 강유전 도메인 변화를 직접 관측함으로써 강유전-상유전 상전이에 대한 미시적 이해를 제시했다"며 "이는 2차원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 기반 강유전 소자 응용을 위한 중요한 기초적 토대를 제공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본 연구 결과는 재료과학 분야의 국제 저명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IF = 26.8)' 온라인에 게재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sooo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병현, 연영과 출신 아내 공개…단아한 미모 자랑
- '장범준 버스커 원년 멤버' 박경구, 38세 나이로 사망
- 납세자연맹, 차은우 '정보유출' 공무원·기자 고발…"이선균 사례 반복 안 돼"
- "엄청난 미인"…日언론 들썩이게 한 해설위원 누군가 했더니
- '마라탕후루' 소녀 맞아?…서이브, 서울패션위크 런웨이 장악
- 남현희, 전 남편 불륜 폭로…"더 잃을 것 없다, 진실 밝힐 것"
- 박나래 주사이모, 전현무 정조준 "생각 많이 달라졌다"
- "업무 줄이고 싶어서"…간호사가 환자 10명 살해
- 배기성, 12살 연하 아내 공개…"낮술 하다가 첫 눈에 반해"
- 강원래 "구준엽과 난 1급 현역…면제자들 고마움 알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