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필리핀과 19% 관세 합의"…모레 한미 2+2 협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과 필리핀이 19%의 상호관세를 적용하는 조건으로 무역 협상을 타결 지었습니다.
미국은 다음 주 중국과의 무역협상도 앞두고 있는데 다음 달 1일 관세 협상 마감 시한을 앞두고 우리 정부의 움직임도 분주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SNS 트루스소셜에 필리핀과의 무역 협상이 타결됐다고 올렸습니다.
다음 달 1일 관세 협상 시한 마감을 앞두고 우리 정부 고위급 인사들의 미국 방문도 줄을 잇고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미국과 필리핀이 19%의 상호관세를 적용하는 조건으로 무역 협상을 타결 지었습니다. 미국은 다음 주 중국과의 무역협상도 앞두고 있는데 다음 달 1일 관세 협상 마감 시한을 앞두고 우리 정부의 움직임도 분주합니다.
워싱턴 이한석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SNS 트루스소셜에 필리핀과의 무역 협상이 타결됐다고 올렸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열린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다음 달 1일부터 필리핀에 대해 19%의 상호관세율을 적용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9일 필리핀에 보낸 서한에서 밝힌 20%에서 1% 포인트 인하한 것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사실 규모가 큰 무역 협정이고, 필리핀과 많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양국 모두 많은 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필리핀은 미국 제품에 대해 무관세로 시장을 개방할 거라며 군사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관세협상을 주도하는 스콧 베센트 미 재무장관은 다음 주 28일과 29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중국과 무역회담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미중 양국은 지난 5월 양국에 대한 관세를 90일 동안 115% 포인트 낮추는 데 합의했는데, 베센트 재무장관은 중국과의 협상을 앞두고 초고율 관세 문제를 해결할 거라며 관세 인하를 연장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다음 달 1일 관세 협상 시한 마감을 앞두고 우리 정부 고위급 인사들의 미국 방문도 줄을 잇고 있습니다.
오는 25일 재무 통상 수장들 사이의 2+2 협의를 앞두고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조금 전 미국에 도착했습니다.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과 구윤철 경제부총리도 협상 전 워싱턴에 도착해 미국과의 최종 담판에 나섭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이한석 기자 lucaside@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엄혹 현장' 음주가무…정신 나간 공직자들, 엄히 단속"
- 강선우, '예산 징벌적 삭감' 요구했었다…임명 강행 수순
- [단독] 한국에 일하러 왔다 날벼락…인신매매 인정됐다
- "입소문 타고 퍼졌다"…불법인데 27억 원 팔린 앱 결국
- 착륙하려던 여객기 기장 경악…"겨우 살았다" 미국 발칵
- '조사 안 받고 재판 안 나오더니…' 윤, 돌연 옥중 입장문
- [단독] '평양 침투 무인기 은폐' 허위비행계획 또 있었다
- 일본서 병원 치료 후 한 달 연락 끊긴 20대 한국 여성, 안전 확인돼
- "참사 8개월 안 됐는데…" 제주항공이 올린 영상 뭐길래
- 산책로서 올해만 3명 사망…광주 제석산 구름다리 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