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사회 생각하고 공명정대한 경영 실천해야"
손자병법, 현시대 최적 전략서
주도면밀한 계획·속전속결 강조

CEO아카데미 총동문회
네 번째 지식 강연
강사: 성남주 ESG경영협동조합 이사장
주제: AX시대에 고전 손자병법을 통한 ESG경영 실현
경남매일 CEO아카데미 총동문회 제4회 지식 강연이 지난 21일 경남매일 본사 강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성남주 ESG경영협동조합 이사장이 'AX시대에 고전 손자병법을 통한 ESG경영 실현'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성 이사장은 (주)창업과경영 대표, 창원대 미래융합대학 초빙교수 등을 역임하며 현대사회의 화두인 'ESG경영'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는 디지털 전환(DX) 이후 도래한 인공지능 전환(AX)의 시대 ESG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산업혁명 이후 전 지구는 기후위기와 환경오염, 각종 유행병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ESG다. 환경보호·사회공헌·윤리경영을 뜻하는 ESG는 미래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견인하고, 미래 세대에 물려줄 자연 환경 등을 개선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환경보호의 경우 기업은 청정기술을 적극 도입해 탄소배출을 저감하고, 그린 성장을 추구한다. 사회공헌의 경우 고용의 평등과 다양화를, 윤리경영은 지배구조 개선 등이 있다.

그러면서 그는 손자병법에 대해 설명했다. "손자병법은 리더를 위한 책이면서, 방어적이지 않고 공격적인 책이다. 또한 여러 경쟁 상대를 염두에 둔 책"이라며 "오늘날 치열하고 냉혹한 경쟁 시대에서 최적의 전략과 리더의 역할을 제시하는 길잡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손자병법의 주요 원리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반드시 천지, 적 상황, 아군 상황 등 각종 정황을 파악한 후 계획을 결정하고 행동에 옮긴다 △모든 작전 계획은 주도면밀해야 하며 승산을 따져야 한다 △먼저 자신을 충실히 한 후에 적과 대적한다 △전쟁에서는 주도권을 장악해야 한다 △속전속결, 단기전을 지향한다 △작전 계획이나 작전 행동 등은 철저히 비밀이 유지돼야 한다 △다양한 변화를 구사하며 임기응변적인 용병술로 승리를 추구한다. 또한 도를 세우고, 천시를 알고, 형세를 파악하며, 좋은 장수를 앞세워 군이 잘 따르도록 하는 '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을 중시한다.
성 이사장은 "ESG경영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기업 내 임직원 모두가 ESG 사고를 갖고 업무 수행에 임해야 한다"며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명정대하게 사업을 하겠다는 마음이 ESG 사고"라고 강조했다. 이어 "ESG활동들은 데이터로 가시화하고 수치로 나타내야 한다"면서 "비재무적 요소를 디지털 처리해 데이터화하고, 분석한 뒤 결과들을 실적에 연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Copyright © 경남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