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체크] 강남 고가아파트 거래 '뚝'…6억 대출규제 약발 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현장 오늘 '이슈체크' - 채상욱 커넥티드그라운드 대표
6·27 대출 규제로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의 상승세가 3주 연속 둔화하고 있습니다. 시중은행들의 하반기 가계대출 증가 목표가 기존 계획대비 절반으로 줄면서 매매가격이 하락세로 방향을 바꿀지 주목되는데요. 채상욱 커넥티드그라운드 대표 모시고 식어가는 서울 부동산 시장 전망, 들어보겠습니다.
Q. 6.27 대출 규제 한 달이 다돼가는데, 서울·수도권 집값 많이 잡혔나요? 강남 집값은?
Q. 대출 규제 여파가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강남보다 마포 성동 등에 타격이 더 크다면서요? 이유는요?
Q. 5대 시중은행의 하반기 가계대출 증가 목표가 3조 6000억 원으로 기존 계획(7조 2000억 원)의 절반 수준으로 급격히 축소됐습니다. 이 정도라면 연말쯤이면 가계대출 절벽 사태가 나타나지 않을까요?
Q. 정부가 종부세율은 손대지 않겠다면서 종부세 과표를 결정하는 공정시장가액비율을 60에서 80%로 상향하는 방안 검토. 강남권 중심으로 고가 주택 급증한 걸 생각해 보면 종부세 급증하지 않을까요?
Q. 하반기 아파트 입주 예정 물량이 10만 가구 정도 되는데, 작년과 비교하면 39% 감소. 결국 전셋값 상승으로 가게 될지?
Q. 오랜 침체에 빠져있던 지방 아파트에 변화의 조짐이 보인다고, 울산이나 충청 지역은 집값이 회복을 하고 있는 듯한데요. 아주 국지적인 현상? 지역별로 편차가 어떤가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불법 도박·보이스피싱…가상계좌 제공한 PG사 '철퇴'
- 상장 앞둔 삼진식품…어묵값부터 올린다
- 당근서 부동산 직거래했다가 계약금 3.5억 날렸다
- 신입 초봉 가장 높은 직무는 '이것'…연봉은 얼마?
- 민주노총 "폭염 20분 휴식? 특고·플랫폼노동자 '그림의 떡'"
- 'BTS 입대로 하이브 폭락' 미리 알고 매도한 계열사 직원 징역형
- "더워서 못 자요"…숙면에 적당한 온도는?
- 해킹됐다 저가로 풀리더니…1년 4개월 만에 상폐 밟는다
- 예금보호 한도 1억 상향에...李 "금융 수요자 권리 향상으로 돌려줘야"
- 중국인 아파트 쇼핑 가만두냐…한국인 대출 막히자 줍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