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시혁·과즙세연부터 SKT 유심까지… ‘의정부고 졸업사진’ 올해도 흥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과 인터넷 방송인 과즙세연.
경기 의정부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졸업사진이 올해도 '국민 관심사'로 떠올랐다.
의정부고는 학생들 주도로 화제의 인물을 풍자하거나 기발하고 재치 넘치는 사진으로 졸업을 준비해 매년 화제를 모으고 있다.
22일 의정부고등학교에 따르면 의정부고 학생자치회는 지난 21일 교내에서 촬영한 졸업사진을 소셜미디어(SNS)에 공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과 인터넷 방송인 과즙세연. ‘워터밤 여신’ 가수 권은비. 프로게이머 페이커. 축구 국가대표 손흥민. 블랙핑크 로제와 가수 브루노 마스. 해킹 사고를 겪은 SK텔레콤 유심.
경기 의정부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졸업사진이 올해도 ‘국민 관심사’로 떠올랐다. 의정부고는 학생들 주도로 화제의 인물을 풍자하거나 기발하고 재치 넘치는 사진으로 졸업을 준비해 매년 화제를 모으고 있다.

22일 의정부고등학교에 따르면 의정부고 학생자치회는 지난 21일 교내에서 촬영한 졸업사진을 소셜미디어(SNS)에 공개했다.
의정부고 학생자치회가 인스타그램에 공개한 약 90장의 졸업사진을 보면 학생들은 유명인 패러디는 물론 만화 캐릭터 코스프레 등을 선보이며 학교 전통을 이어갔다. 실제 유명인을 풍자하지 않고 애니메이션 ‘진격의 거인’ 캐릭터나 SK텔레콤의 유심을 표현한 학생도 돋보였다.

의정부고의 졸업사진은 지난 2009년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기발한 풍자와 재밌는 패러디 사진이 온라인에서 이슈가 되면서 국민적 관심을 받았다.
한 학생이 국내 최대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로고를 패러디하자, 네이버 측은 해당 학생에게 선물을 주고 싶다고 반응하기도 했다. 음료 광고를 패러디했던 한 학생에게는 해당 음료 회사가 제품을 선물로 주는 일도 있었다.

반면 일부 단체가 의정부고 졸업사진을 두고 명예훼손으로 고발해 교사와 학생이 경찰 조사를 받는 등 논란도 함께였다. 과거 한 학생이 성폭행 혐의로 고소당한 박유천을 따라 하자, 팬들이 반발하며 논쟁을 벌인 게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학교 측은 관련 논란 등을 겪으며 사전에 논란이 될 만한 내용은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학생들과 협의하고 졸업사진 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전자·SK하이닉스, HBM4 공급 앞두고 미묘한 ‘디스전’…“우리가 앞선다”
- [단독]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재건축 제동… 서울시, 용도 상향 ‘보류’
- ‘품절 대란’ 마오타이 온라인 구매해보니… 10초 만에 동났다
- [밸류업 원조, 일본을 가다] ① 2만선 족쇄 푼 ‘3000조원’ 고래와 ‘2경원’ 장롱 예금… 일본은
- [비즈톡톡] 1조원 유입 계산하고 지원해 줬는데… 롯데렌탈 매각 불허 예상 못 한 호텔롯데
- [단독] 명륜진사갈비 인수전 새 국면… 사모펀드 엘리베이션PE 유력 후보 부상
- 마이크론·키옥시아, 낸드플래시 설비투자 공세… 삼성전자·SK하이닉스엔 중장기적 리스크
- [단독] 삼성중공업, 12년 만에 성과급 준다… “격세지감”
- 차은우 탈세 돕느라(?) 추징금 얻어맞은 소속사... 동전주 신세
- [비즈톡톡] 엔비디아가 제시한 AI 인프라 구상… ‘메모리 산업’ 계륵 낸드플래시 위상 바뀔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