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해성 시설원예기술사, 전국기술사대회 ‘최우수상’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마트팜 전문기업 '그린팜스글로벌주식회사(대표이사 안해성, 황익선)'의 대표이자 시설원예기술사인 안해성 대표가'2025년 제19회 전국기술사대회 강의영상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작인 강의 콘텐츠 미래농업 시대의 스마트팜과 시설원예기술사의 전문성과 공공 역할은 첨단농업의 기술 구조와 현장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시설원예기술사로서의 설계·감리·공공기술자 역할을 진정성 있게 조명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팜 전문기업 ‘그린팜스글로벌주식회사(대표이사 안해성, 황익선)’의 대표이자 시설원예기술사인 안해성 대표가‘2025년 제19회 전국기술사대회 강의영상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작인 강의 콘텐츠 「미래농업 시대의 스마트팜과 시설원예기술사의 전문성과 공공 역할」은 첨단농업의 기술 구조와 현장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시설원예기술사로서의 설계·감리·공공기술자 역할을 진정성 있게 조명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7월 4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에서 열린 본 대회에는전국 1,500여 명의 기술사, 과학기술 전문가, 공공기관 관계자가 참석하였으며, 농산업 분야에서 시설원예기술사의 사명과 역할, 미래농업의 발전 방향을 알릴 수 있는 뜻깊은 자리로 기록되었다.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핵심 기술, ‘양액순환처리시스템’이번 강의에서 핵심적으로 다뤄진 기술은 그린팜스글로벌이 자체 개발한 ‘양액순환처리시스템’이다.
안해성 대표는 “스마트팜이 진정한 미래농업이 되기 위해선 단순한 자동화 기술을 넘어서 자원순환과 환경보전 기술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농업 생산에서 발생하는 배액을 재자원화하는 순환형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해당 기술은 80~90℃ 고온 열교환 살균 방식, 무필터 혼합막 기반 정화 시스템, ICT 기반 배액–원수 비율 자동 제어 기술을 결합해 배출되는 폐양액을 정화·살균·재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통해 환경오염 방지, 양액 사용량 절감, 농가 비용 절감, 스마트팜 시스템의 친환경성 강화 등 다양한 효과를 제공한다.기존 처리 방식보다 경제성, 효율성, 기술 독창성이 뛰어나 국내외 스마트농업 시장에서의 수출 가능성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그린팜스글로벌은 해당 기술을 기반으로 올해 7월, 양액순환처리기술 특허 출원을 완료하였으며, 동 기술은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주관 ‘2025년도 기술융복합 현장적용사업’에 과제로 선정되었다. 이를 통해 현장 실증, 성능 고도화, 보급형 모델 개발 등이 본격 추진되며, 기술의 실용화 및 상용화 기반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안해성 기술사는 “농업은 더 이상 낙후된 산업이 아니라, 첨단기술과 융복합을 통해 미래산업으로 전환되고 있는 핵심 분야”라며 “기술사로서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농업 구조를 만들어가는 것이 우리의 공공적 사명”이라고 밝혔다.
한편 그린팜스글로벌은 현재 스마트온실 설계 및 시공 복합환경제어 ICT 시스템 개발양액처리 시스템 고도화 스마트농업 교육 및 데이터 실증사업 등 스마트팜 전주기 기술을 통합 제공하는 국내 선도기업으로, 지속가능한 농업 가치 실현과 글로벌 기술 수출을 목표로 도약하고 있다.
정래연 기자 fodus0202@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키즈카페 놀이기구 ‘철심’에 이마 찢어진 3세 남아…“사과도 못 받았다”
- “가정불화 때문에”…아들 총기 살해한 아버지 “유튜브서 제작법 배웠다”
- 산사태 때 토사에 밀려나온 90대 할머니, 손자가 700m 업고 뛰어 살렸다
- 사우디 ‘비운의 왕자’ 20년간 혼수상태 끝에 사망
- ‘BI마약 혐의 무마’ 양현석, 징역 6개월·집유 1년 확정
- “사람 떠내려간다” 신고…광주천 신안교 부근서 이틀째 수색
- 2인분 시킨 혼밥女에 “얼른 먹어라” 호통…풍자 극찬한 여수 유명맛집 무슨일
- 2살때 시력 잃고도 늘 웃음을 잃지 않던 20대, 3명 살리고 하늘로 떠났다
- 홈런하면 ‘갤Z폴드7’ 준다…삼성, 3개 구단과 프로야구 연계 마케팅
- 이선균 협박해 3억 뜯은 女실장, 2심서 형량 늘어…“반성하는지 의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