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8~9월에 가장 붐볐다…일사병 등 온열질환 때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온열질환, 탈수, 급성 장염에 교통사고, 골절 등 외상성 사고가 많은 8월 여름철이면 1년 중 응급실 이용 환자 수가 가장 많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2일 분당제생병원 응급의료센터가 지난 2014년부터 2023년까지 10년간 국립중앙의료원 응급의료현황 통계 속 환자 수를 월별로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면서 가급적 야외작업이나 운동 등을 피하는 한편, 적절한 복장과 그늘을 이용해 열 흡수를 줄이는 게 필수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온열질환, 탈수, 급성 장염에 교통사고, 골절 등 외상성 사고가 많은 8월 여름철이면 1년 중 응급실 이용 환자 수가 가장 많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2일 분당제생병원 응급의료센터가 지난 2014년부터 2023년까지 10년간 국립중앙의료원 응급의료현황 통계 속 환자 수를 월별로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
분석 결과 8월이 498만 1807명으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 9월이 493만 5435명, 5월 490만 9706명 순이었다.

병원 응급의료센터의 김영식 소장은 "실제 여름철에 응급의료센터로 이송되는 환자가 많다. 특히 8월과 9월에 최고치를 기록하는데, 이는 높은 기온과 연관이 있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30도가 넘는 무더운 날에는 온열 질환과 열사병, 급성 장염, 탈수 등 환자가 증가하고 방학 및 휴가철로 교통사고, 골절 등 외상성 사고도 잦다"고 전했다.
강수량과 같은 날씨 요인과 기온은 질환 발생에 많은 영향을 준다.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는 활동성 증가로 인한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환자가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온열질환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온열질환은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될 때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대표적으로 일사병과 열사병이 있다.
일사병은 고온 환경에서 충분한 수분 보충이 안될 때 발생하고, 땀을 많이 흘리고. 두통, 어지러움, 구토,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열사병은 체온 조절 중추가 기능을 상실할 만큼 고온에 노출되어 4도 이상의 고열과 의식변화, 땀이 멈춤, 발작. 환각, 혼수상태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열사병의 경우 중추신경계 이상과 다발성 장기 손상 및 사망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즉시 체온을 낮추는 조치를 하고 119에 신고해야 한다.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면서 가급적 야외작업이나 운동 등을 피하는 한편, 적절한 복장과 그늘을 이용해 열 흡수를 줄이는 게 필수적이다.
갈증이 나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물을 자주 마셔야 하고 이온 음료를 통해 전해질을 보충하는 게 중요하다.
가장 더운 시간대인 낮 12시부터 오후 5시 사이 가급적 야외작업이나 운동 등 활동을 피하고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
헐렁하고 밝은색의 가벼운 옷을 입고, 외출 시 모자를 착용하거나 그늘을 이용해 열 흡수를 줄이는 게 필수적이다.
갑자기 온열질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시원한 곳으로 이동해 체온을 낮추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하며 노약자와 만성질환자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ksj@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6세 연하 신보람 "지상렬, '내 여자친구가 되어줘' 고백" 달달 스킨십
- 욕실에 900일 감금…21세 딸 30㎏까지 말라 죽게 한 비정한 엄마
- '무정자증' 숨긴 남편, 아내 임신에 "불륜녀" 낙인…친자 확인되자 한 말이?
- "차은우도 母와 함께 징역형 가능"…현직 변호사가 본 200억원 탈세 의혹
- 재결합 원하는 함소원 "전 남편 진화, '선' 제안 받아…머리 띵해져"
- '나 홀로 집에' 케빈 엄마 캐서린 오하라, 향년 71세 별세…에미상 수상도
- '박나래와 갈등' 전 매니저들 퇴사 처리 안돼…여전히 '사내이사'
- '미스트롯4' 김다나, 긴급 뇌 수술? 소속사 "머리 혈관 염증…심각한 상태 아냐"
- '6년 무직' 한고은 남편 신영수 "성공한 아내 덕에 돈 걱정 없이 산다"
- 신은수♥유선호 스물셋 공개연애…이채민♥류다인 이어 풋풋 커플[N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