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전역을 역세권으로" 광명시, 신규 철도 노선 검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광명시가 시 전역을 역세권화하는 추가 철도 노선 신설을 추진한다.
시는 22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광명권 광역도시철도망 기본구상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도시 내 철도순환망과 환승체계 구축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철도 비전을 논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철도·버스·모빌리티 연결
"순환형 환승체계 구축"
![[광명=뉴시스] 박승원 광명시장이 22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광명권 광역도시철도망 기본구상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광명시 제공)2025.07.22.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22/newsis/20250722132042475gtsi.jpg)
[광명=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광명시가 시 전역을 역세권화하는 추가 철도 노선 신설을 추진한다.
시는 22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광명권 광역도시철도망 기본구상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도시 내 철도순환망과 환승체계 구축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철도 비전을 논의했다.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개발과 그간 추진해 온 7개 철도 노선이 신설된 후 발생하는 철도 소외 지역을 조사해 노선 신설 방안을 마련하고, 도시 전체를 연결하는 철도순환망을 구축하는 게 용역의 핵심이다.
7개 철도 노선이 대부분 광명시 서측에 집중돼 있고 서측과 동측은 중앙 녹지축으로 단절돼 있어 동측 지역의 철도 SOC가 부족하다는 한계를 극복하는 게 목표다.
시는 용역에서 동측을 연결하는 노선을 신설하고, 기존 노선과 환승체계를 갖춰 순환형 철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광역철도·버스·첨단 모빌리티 등을 포함해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복합환승체계를 도입, 교통의 다변화와 미래 지향적 도시교통 전략을 병행 추진한다.
시는 올해 말 연구용역을 마무리하고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정책토론회를 열어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등 광역철도망 실현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를 넓혀갈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 철도 비전은 수도권 교통·경제·문화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며 "광명시는 수도권 남서부의 핵심 교통거점으로 도약할 철도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도시 전역이 지속가능한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철도망 구축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 7개 철도노선 중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은 현재 공사 중이며, 수색광명 고속철도(KTX)는 이르면 연내 기본계획 수립 완료 후 사업 발주에 들어갈 예정이다. 광명시흥선은 국토부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확정됐고, 신천하안신림선, GTX-D, GTX-G(숭의포천선)는 국토교통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추진 중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ano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탁재훈, 19살 연하 전소민과 핑크빛…"진짜 사귈까봐"
- 박보검, 미용사 자격증 실기 탈락…"시험장서 모두 나만 쳐다봐"
- "서로 불륜"…박지윤·최동석 상간 맞소송 기각
- 김대호, 프리 1년만 은퇴 언급 "운 다 썼다"
- 김태희 친언니 건보료 미납…아파트 압류됐다 해제
- 서동주, 경매로 산 12억 신혼집 재개발 경사…"빨리 됐으면"
- 둘째 계획 손연재, 2㎏ 증량 위해 운동…"딸 낳아야 하는데"
- 보아, SM과 결별 후 첫 근황…"잘 지내고 있어요"
- 김준호♥김지민 2세 태명 "아들 김조식·딸 김석식"
- 李대통령 "한국인 건들면 패가망신, 빈말 같나"…캄보디아어로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