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 김밥, 저녁 닭강정, 간식은 뻥튀기'…베트남 주부들 '난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7월 그로서리 전문점으로 재단장한 롯데마트 하노이센터점의 매출이 1년 만에 15% 증가했다.
신주백 롯데마트 베트남법인장은 "롯데마트는 한국에서 성공한 그로서리 전문점 모델에 현지화 전략을 정교하게 접목해 의미 있는 성과를 내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며 "K푸드와 K뷰티 등 차별화된 콘텐츠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베트남 시장 내 영향력과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푸드로 현지 고객 사로잡아…즉석조리식품 매출 35% ↑
올해 말까지 나트랑(냐짱)점 리뉴얼 등 확장 박차

지난해 7월 그로서리 전문점으로 재단장한 롯데마트 하노이센터점의 매출이 1년 만에 15% 증가했다. 국내에서 성공한 그로서리 전문점 포맷에 현지 쇼핑 문화를 접목한 전략이 주효했다. 롯데마트는 나트랑(냐짱)점도 그로서리 전문점으로 전환해 베트남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지난 1년간 하노이센터점 매출과 방문객 수가 각각 15%, 10% 증가했다고 22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베트남에 진출한 국내 유통사 중 유일하게 프랜차이즈가 아닌 직접 진출 방식을 택했다. 한국의 유통 시스템과 베트남 소비 트렌드를 접목한 현지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하노이센터점은 즉석조리식품 공간인 '요리하다 키친'을 도입해 떡볶이, 김밥, 닭강정 등 70여종의 K푸드를 포함해 450여가지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이 공간이 도입된 이후 1년간 즉석조리식품 매출은 직전 같은 기간보다 35% 이상 늘었다. 또 K푸드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40%에 달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롯데마트는 자체 베이커리 브랜드 ‘풍미소’를 베트남에 두 번째로 선보였다. 프랑스산 밀가루와 전통 이중 발효 공법으로 완성한 전통 프렌치 바게트는 바게트 본고장의 맛을 재현하며 현지 고객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풍미소 도입 후 베이커리 매출은 2배 이상 증가했다.
프리미엄 과일 전략도 롯데마트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베트남 소비자들의 식품 소비가 점차 고급화되는 가운데, 딸기와 샤인머스캣 등 한국 과일에 대한 현지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참외를 새롭게 선보이며 현지 시장에서 한국 과일에 대한 인지도와 영역을 한층 넓히는 데 성공했다는 설명이다.

가공식품 판매는 '롯데존'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롯데마트 자체브랜드(PB) 상품을 비롯해 롯데웰푸드를 통해 직접 조달한 50여 종의 다양한 K스낵을 베트남 내 단독으로 판매 중이다. 빼빼로, 오늘좋은 뻥튀기 등 한국 과자에 대한 현지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롯데마트는 베트남 중남부 관광도시인 나트랑(냐짱)에 위치한 냐짱점을 연말까지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 리뉴얼한다. 냐짱 내 해변에 위치한 골드코스트점은 관광객 특화 매장으로 운영해 상권 특성에 맞는 이원화 전략을 추진한다.
신주백 롯데마트 베트남법인장은 "롯데마트는 한국에서 성공한 그로서리 전문점 모델에 현지화 전략을 정교하게 접목해 의미 있는 성과를 내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며 "K푸드와 K뷰티 등 차별화된 콘텐츠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베트남 시장 내 영향력과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라현진 기자 raraland@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5만원짜리 13만원에 팝니다"…소비쿠폰 '깡' 했다간
- '7만전자' 가나…"하이닉스 팔고 삼성전자 사라" 상황 돌변
- '갤럭시男이 어때서요'…1030 몰리자 대반전 일어났다
- "전세 연장하려면 6400만원 더 내세요"…세입자 '한숨'
- "지금이 기회" 서울 아파트 쓸어 담는 중국인…'심각한 상황'
- 47억 주고 샀는데…'악뮤' 이찬혁 꼬마빌딩, 5년 만에
- 우리나라 최고의 산, 계곡, 등산 1위에 오른 여기는 어디?
- 한국 제품인데…美 아마존서 판매 1위 '잭팟' 터졌다
- "희소식 나왔다" 개미들 환호…하루새 주가 급등한 종목 [종목+]
- "시간·돈 아끼고 좋아요"…점심에 백반 먹던 MZ 돌변하더니